지난해 방송사업 매출 15조3000억원…지상파·IPTV 매출 ↑

입력 2016-12-25 13:0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지난해 방송사업 매출은 15조3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직전연도 대비 3.7% 늘어난 것이다.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2015년 기준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16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2015년 방송사업 총 매출 규모는 15조3천억원으로, 396개 사업체에 약 3만5000명의 인력이 종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방송사업자 별로 매출현황을 보면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가 홈쇼핑을 포함해 6조200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유료방송(4조7천억원), 지상파(4조1천억원)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상파방송과 인터넷(IP)TV는 광고·수신료 수입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이 올랐다.

반면 종합유선방송(SO)은 수신료 수입 감소, PP는 홈쇼핑사업자 수입 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매출이 줄었다.

지난해 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2827만명으로, IPTV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대비 80만명이 늘었다.

케이블TV의 경우 디지털방송을 볼 수 있는 8VSB(8레벨 잔류측파대) 변조방식을 허용한 2014년 4월 이후 해당 누적 가입자가 156만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매체별 인력은 PP가 1만5천명으로 전체의 43.2%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지상파(1만4천명·40.7%), SO(4천500명·12.8%) 등 순이었다.

지난해 방송프로그램의 제작·구매비용은 약 2조5천억원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밖에도 지상파와 PP를 합한 방송사 수출 실적은 전년보다 3.8% 감소한 약 3억 달러(한화 약 3천600억원), 수입총액은 135.5% 증가한 1억4천만 달러(한화 약 1천600억원)로 나타났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교통비 또 오른다?…빠듯한 주머니 채울 절약 팁 정리 [경제한줌]
  • 기본으로 돌아간 삼성전자…'기술-품질' 초격차 영광 찾는다
  • "비트코인 살 걸, 운동할 걸"…올해 가장 많이 한 후회는 [데이터클립]
  • 베일 벗은 선도지구에 주민 희비 갈렸다…추가 분담금·낮은 용적률이 ‘복병’[1기 선도지구]
  • [2024마켓리더대상] 위기 속 ‘투자 나침반’ 역할…다양한 부의 증식 기회 제공
  • 어도어ㆍ빅히트, 쇄신 바람 불까…위기 속 등장한 '신임 대표'들 [이슈크래커]
  • “117년 만에 폭설도 못 막지”…올림픽파크포레온 1.2만 가구 입주장 개막에 '후끈' [르포]
  • 목소리 높이는 소액주주…상법개정안 가속 페달 달까
  • 오늘의 상승종목

  • 11.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9,925,000
    • -0.38%
    • 이더리움
    • 4,754,000
    • +0.72%
    • 비트코인 캐시
    • 691,500
    • +0.44%
    • 리플
    • 1,985
    • +1.38%
    • 솔라나
    • 324,200
    • -1.28%
    • 에이다
    • 1,356
    • +2.65%
    • 이오스
    • 1,105
    • -4.74%
    • 트론
    • 278
    • +1.46%
    • 스텔라루멘
    • 683
    • +7.05%
    • 비트코인에스브이
    • 91,550
    • -1.66%
    • 체인링크
    • 25,000
    • +5.04%
    • 샌드박스
    • 845
    • -3.7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