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옥외광고물과 관련된 특허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25일 특허청에 따르면 디지털 광고매체 분야의 특허출원은 2011년 이후 평균 600여 건 이상으로 늘었다.
2000년 이전까지는 매년 50여 건 미만이었다. 정보통신기술(ICT)이 발전하면서 2001~2010년 연 평균 300여 건으로 늘어난 뒤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옥외광고물 기술은 전통적으로 간판, 광고탑, 교통수단 광고 등이 주된 광고매체였으나 2000년대 이후 유·무선통신기술과 디스플레이 장치를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 등 디지털 광고매체가 부각됐다.
대표적으로 광고와 사용자, 주위 환경 등이 상호작용해 작동하는 ‘인터랙티브 광고’가 있다. 사람이 광고물을 만지면 이에 반응해 광고물이 살아 움직이듯이 이미지, 음향 등을 바꾸거나 광고 노출 시간을 늘리는 기술이다.
주위 환경변화를 센서가 감지해 광고 이미지를 바꾸는 기술도 있다. 최근에는 증강현실(VR), 미디어 파사드(전자 외벽광고) 등도 새로운 광고 매체로 활용된다.
디지털 광고매체에 자리를 내준 전통적 광고매체들도 기존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발전된 기술을 내놓고 있다. 대표적으로 천으로 만든 조형물 내부로 공기의 주입과 배출을 반복해 마치 광고물이 춤추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춤추는 에어간판’이 있다.
특허청 관계자는 “올해 7월 개정된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 광고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시행으로 디지털 광고매체 등이 옥외광고물로 이용될 수 있는 법적 기반이 마련돼, 최신 ICT 기술을 적용한 옥외광고물 관련 기술 개발이 활발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