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투자협회는 투자자가 펀드의 ‘수익률’을 손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공시하는 사이트 ‘펀드 다모아’(fundamoa.kofia.or.kr)를 구축했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사이트는 펀드산업 내 경쟁 촉진을 통한 투자자 신뢰제고를 위해 펀드공시시스템 개선 및 활용도 제고를 추진한다. 금투협에 따르면 기존의 ‘펀드통합공시시스템’은 일반 투자자가 활용하기에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펀드다모아는 이 같은 단점을 고쳐 투자자 친화적으로 클릭 한 번에 수수료, 펀드매니저, 판매량, 투자설명서까지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설정원본 50억 원 이상의 공모펀드를 대상으로 매월 첫 주에 전월 말 기준 운용실적 공시한다. 또 수익률 ‘Top 50’ 펀드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사이트 메인화면은 6가지 펀드 유형별 아이콘으로 구성돼 있다. 아이콘 클릭 시 해당 유형의 수익률 Top 50 펀드 조회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다. 유형별로 1년 수익률을 기준으로 해당 유형의 수익률 상위 50개 정렬하고 있다. 또 조회하고자 하는 펀드의 돋보기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펀드 관련 상세정보(펀드, 운용사, 판매사) 조회할 수 있다.
아울러 7가지에 이르는 다양한 검색 조건을 선택하여 투자자가 찾고자 하는 최적의 펀드 검색하도록 했다.
금투협 관계자는 “사용자 친화적인 공시 시스템 설계를 통해 펀드공시에 대한 일반투자자의 접근성 제고 및 운용사간 경쟁을 촉진할 것”이라며 “향후 이용현황 및 불편사항을 모니터링하고 투자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추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