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매출 22조7437억 원, 영업이익 1조4400억 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비 각각 2.1%, 11.4% 증가했다. 전체 순이익은 7978억 원으로, 전년 대비 26.4% 증가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무선, 인터넷, IPTV 등 주력 사업에서 우량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2011년 이후 5년 이내 최대 성과를 올렸다. 단말 판매를 제외한 KT의 실질적 매출인 서비스 매출은 20조70억 원으로 2011년 국제회계기준(IFRS)을 도입한 이래 최초로 20조 원을 넘어섰다.
4분기만 보면 매출은 6조21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263억 원으로 15.3% 감소했다. 4분기 영업이익 감소는 자회사 영업이익 줄었고, 임금 협상 등으로 일회성 비용이 늘었기 때문이다.
KT는 지난해 무선과 인터넷 사업 성장이 호실적을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0.6% 증가한 7조4183억 원을 올렸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LTE 보급률(75.5%) 확대와 특화 요금제가 인기를 끌면서 전년 대비 2.1% 증가한 6조6584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과 비교해 전체 무선 가입자는 85만 명 늘어난 1890만 명을 확보했다.
다만, 유선사업 매출은 유선전화 이용 감소로 인해 전년 대비 1.8% 줄어든 5조649억 원을 기록했다.
미디어ㆍ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5.8% 증가한 1조9252억 원을 달성했다. IPTV 분야의 매출은 전체 가입자 700만 돌파에 힘입어 전년 대비 23.9% 성장하는 실적을 거뒀다.
금융사업 매출은 자회사인 BC카드 매출이 늘어 전년 대비 0.5% 성장한 3조4278억 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 및 기타 자회사의 사업 호조로 전년 대비 13.6% 증가한 2조1709억 원을 올렸다.
KT 관계자는 “올해 에너지 및 보안 사업을 공격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인증, 결제, 사물인터넷(IoT) 등 핵심 플랫폼의 사업을 확대하고 수출과 신사업을 통해 연간 매출 1조 원을 달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