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사장 이원걸)은 지난달 23일 송변전 건설관리와 배전 및 전기판매 사업에 대해 ISO14001 인증을 취득하고 이에 대한 인증서 수여식을 6일 개최했다.
ISO14001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 규격에 따라 조직이 구축한 환경경영시스템이 규격에 적합한지를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 주는 제도를 말한다.
이번 ISO14001 인증은 한전이 구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따라 환경법규준수, 환경성과관리, 환경오염저감 등 제반활동이 국제규격의 기본요건을 충족시키며 적합하게 효율적으로 수행되고 있음을 공인인증 기관인 한국품질재단(KFQ)으로부터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인증을 취득한 것이다.
이번 인증을 계기로 한전은 전력의 생산, 수송, 판매의 모든 과정에서 국제수준의 체계적인 절차를 준수하고 고객의 친환경경영에 대한 요구와 성과를 반영하는 세계적 전력회사로서의 위용을 대내외에 공표하게 됐다.
이 날 인증서 수여식에서 문호 부사장은 “글로벌 기업을 표방하고 있는 한전 입장에서 친환경 경영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므로 ISO14001 인증취득을 계기로 모든 임직원이 최고경영자의 환경방침에 따라 환경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경영을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전력은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05년 공기업 최초로 지속가능경영을 도입하고 국내 기업 최초로 유엔 글로벌 콤팩트에 가입했으며, 2001년 전력산업구조개편에 따라 발전부문이 분리됨으로서 환경기능이 분산되었으나 2006년 환경전담부서를 신설하고 환경경영 종합마스터 플랜과 지속가능을 위한 중장기 환경경영전략을 수립ㆍ추진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