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이 일본 가전시장의 높은 벽을 넘지 못하고 십여년 만에 완전히 철수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의 일본 현지법인인 일본삼성은 지난해 대형양판점에서 소비자용 가전제품을 철수한 데 이어 지난달 말을 기점으로 인터넷 판매도 모두 중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의 일반 소비자용 가전제품은 1990년대 초반 일본시장에 야심차게 진출했다. 그러나 2000년 세탁기와 냉장고 등 백색가전 제품 판매를 접은 이후 최근 텔레비전과 MP3까지 포기해 일본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했다.
지난해 일본삼성의 1조1000억엔 매출 가운데 텔레비젼 MP3 등 가전제품의 매출은 10억엔 정도로 전체의 1%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처럼 일본삼성의 철수 배경에는 지속적인 수요 감소와 함께 일본 고객들의 까다로운 수요를 맞추는 데 따른 비용이 부담스러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세계 가전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삼성이 유독 일본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한 이유는 삼성의 가격전략 실패와 함께 일본 소비자들의 애국주의적 소비행태가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게 일본 전문가들의 시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