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한진해운 파산이 남긴 숙제

입력 2017-02-23 10:3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김미정 산업1부 기자

“20년간 몸담았던 회사가 한순간에 사라졌다는 게 아직도 믿기지 않습니다. 여전히 우울하고 억울한 기분이 듭니다.”

한진해운 파산을 겪은 한 직원의 얘기다. 한때 세계 7위, 국내 1위였던 40년 역사의 국적 해운선사 한진해운이 지난 17일 사망선고를 받았다. 지난해 9월 1일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한 지 5개월여 만이다.

1977년 설립돼 한국 해운산업의 성장과 궤를 같이한 한진해운 파산은 여러 가지 후폭풍을 남겼다. 무엇보다 2015년 말 공정자산 규모 7조 원에 달하던 회사가 쓰러지면서 대량 실직 우려가 현실화했다. 정부에 따르면 한진해운 직원 1469명(육상 711명·해양 758명) 가운데 다른 선사에 채용된 인원은 782명(53.3%)에 불과하다.

정부는 일자리를 잃은 한진해운 직원에 대해 고용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고용지원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취업 지원에 나선다고 하지만, 이들은 큰 기대를 하지 않는 눈치다. 또 다른 한진해운 전 직원은 “회사에서 퇴직금과 2개월 월급분의 퇴직위로금만 받고 나왔다. 어떤 직원은 귀농을 계획하고 있다고도 한다”면서 “이제 와서 정부가 고용지원 설명회를 한다고 하지만, 해운업이 침체된 마당에 어떤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한국 해운산업 경쟁력도 반토막 났다. 한국 해운 선복량은 한진해운 법정관리 전인 지난해 8월 말 106만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에서 작년 말 51만TEU로 줄었다. 같은 기간 주력 시장인 아시아-미주노선의 시장점유율도 12%에서 4.7%로 쪼그라들었다.

정부가 6조5000억 원 규모의 해운업 지원 정책을 밝혔지만, 업계는 실효성에 의구심을 드러낸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정책은 사실상 조선업과 현대상선 키우기일 뿐, 해운업 자체를 살리겠다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해운업 구조조정 실기로 경쟁력 약화라는 아픔을 경험한 만큼, 정책의 고른 수혜로 업계 전체의 경쟁력이 강화되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서울 폭설로 도로 통제…북악산로ㆍ감청동길ㆍ인왕산길ㆍ감사원길
  • 단독 삼성화재, 반려동물 서비스 재시동 건다
  • 美ㆍ中 빅테크 거센 자본공세…설 자리 잃어가는 韓기업[韓 ICT, 진짜 위기다上]
  • 재산 갈등이 소송전으로 비화…남보다 못한 가족들 [서초동 MSG]
  • 트럼프 관세 위협에… 멕시코 간 우리 기업들, 대응책 고심
  • 韓 시장 노리는 BYD 씰·아토3·돌핀 만나보니…국내 모델 대항마 가능할까 [모빌리티]
  • 비트코인, 9.4만 선 일시 반납…“조정 기간, 매집 기회될 수도”
  • "팬분들 땜시 살았습니다!"…MVP 등극한 KIA 김도영, 수상 소감도 뭉클 [종합]
  • 오늘의 상승종목

  • 11.27 09:30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8,851,000
    • -2.24%
    • 이더리움
    • 4,655,000
    • -3.44%
    • 비트코인 캐시
    • 690,000
    • -1.5%
    • 리플
    • 1,955
    • -3.27%
    • 솔라나
    • 323,100
    • -3%
    • 에이다
    • 1,333
    • -1.55%
    • 이오스
    • 1,110
    • -2.63%
    • 트론
    • 274
    • -1.08%
    • 스텔라루멘
    • 608
    • -14%
    • 비트코인에스브이
    • 92,050
    • -2.95%
    • 체인링크
    • 24,280
    • -1.54%
    • 샌드박스
    • 843
    • -13.6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