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활성화] 남해안에 483km 드라이브 코스...세계적 관광지 육성

입력 2017-02-27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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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선 KTX 증편ㆍ남부내륙철도 등 예타 조기완료 추진

▲수려한 자연환경과 풍부한 관광자원이 있으나 관광상품 부족, 접근성 제약 등으로 발전이 더딘 남해안을 세계적인 관광지로 육성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수려한 자연환경과 풍부한 관광자원이 있으나 관광상품 부족, 접근성 제약 등으로 발전이 더딘 남해안을 세계적인 관광지로 육성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수려한 자연환경과 풍부한 관광자원이 있으나 관광상품 부족, 접근성 제약 등으로 발전이 더딘 남해안을 세계적인 관광지로 육성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정부가 27일 발표한 투자활성화 대책에 따르면 우선 다양한 지역 특화자원을 보유하고 성장 잠재력을 갖춘 남해안 8개 시·군을 시범권역으로 선정한다. 8개 시·군은 전남 고흥군, 여수시, 순천시, 광양시와 경남 남해군, 하동군, 통영시, 거제시다.

남해안은 최근 인구감소와 고령화, 조선 등 기존 주력산업의 침체에 따른 일자리 감소 등으로 지역경제 활력이 저하되고 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관광 활성화를 지역경제 대안으로 제시했다.

우선 기존의 종방향·단절적 이동 패턴을 극복하기 위해 남해안 지역의 주요 관광지를 연계한 맞춤형 광역관광루트를 개발하고 남해안 통합브랜드를 개발해 내·외국인 대상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해안루트는 남해안 해안도로 끝단을 드라이브 코스로 연결하는 국가해안관광도로(가칭 쪽빛너울길) 483km를 조성하고 여기에 건축·설치미술을 결합한 전망대·공원 등을 설치한다. 국토교통부는 쪽빛너울길을 잇기 위해 고흥 우두와 여수 백아댜를 이어주는 교량을 건설하고 여수 백야도~화태도, 여수 낙포동~남해 서면, 고성 삼산면~통영 도산면 3곳은 바지선을 운행하고 추후 교량 건설까지 검토할 계획이다.

해양루트는 고흥~여수~남해~통영~거제의 주요 항과 관광도서를 잇는 셔틀 크루즈 운행, 원데이(One-day) 크루즈 시범사업, 테마별 섬 개발을 추진한다.

아울러 하동과 광양을 거점으로 섬진강 물길루트를 개발해 문화예술벨트로 조성하고 역사자원, 생태체험, 어촌마을 등 체감형 관광상품 개발도 추진한다.

해양관광진흥지구 지정을 통해 숙박·휴양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를 유도하고 폐교, 폐조선소 부지 등을 관광시설로 전환을 지원한다.

김재정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조선산업이 쇠퇴한 스웨덴 말뫼의 경우 조선소 부지가 창업 인큐베이터나 주상복합아파트 등으로 개발해 랜드마크가 되고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통인프라 확대를 위해서 전라선 고속철도를 증편하고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경전선 전철화 사업(진주~순천~광주) 예비타당성조사를 올해 안에 조기완료를 추진한다.

또 남해안 지역공항의 부정기 국제선 항공편 취항, 남해고속도로에 있는 섬진강휴게소를 환승 거점으로 만들어 고속·시외·시내버스와 렌터카 등 환승 교통체계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올해 9월까지 남해안 발전거점 조성방안 기본구상을 마무리하고 하반기에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실행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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