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수소차 카셰어링 사업이 실시된다. 카셰어링은 렌트카보다 짧은 시간 차량을 빌려 쓰는 시스템으로 인터넷, 스마트폰을 이용한 예약·결재로 무인 차량보관소에서 차를 쓰고 반납하면 된다.
환경부는 광주광역시·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현대차와 함께 6일 광주시청에서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전기차 카셰어링(공유) 시범사업 발대식'을 연다고 5일 밝혔다.
국내 카셰어링 사업에 수소차가 보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기차는 2012년부터 보급돼 왔다.
환경부와 광주시는 올해 카셰어링 시범사업에 수소차 15대와 전기차 27대를 우선 보급한다. 사업성이 검증되면 내년부터 투입 차량들을 늘리고 전남 등 인근 지역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두 기관은 이번 사업에 수소차 구매보조금을 각각 2750만 원씩 지원했고, 전기차는 국비 1400만 원과 지방비 700만 원을 지원했다
카셰어링 운영 업체인 제이카는 차량 유지와 운행을 담당하며 현대차는 차량 사후관리를 지원한다.
이번 사업에 투입되는 수소차는 현대차 '투싼ix', 전기차는 '쏘울'과 '아이오닉'이다.
카셰어링 대여료는 수소차 30분당 3950원, 전기차 3120원이다.
주행요금은 전기차는 1km 당 55원, 수소차는 110원이 추가된다. 대여료는 일반차와 비슷한 수준이나 주행요금은 일반차(1km 당 160~180원) 보다 저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