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전 세계 스마트폰 지형도가 변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S8’, 애플은 ‘아이폰8’으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격전을 예고한 가운데 화웨이, ZTE 등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새롭게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동시에 피처폰의 압도적인 강자였던 노키아와 소니 등도 왕좌를 되찾기 위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화웨이는 지난달 27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7’에서 프리미엄 스마트폰 P10과 P10플러스를 선보였다. P10의 5.1인치 풀HD 디스플레이(1920x1080)를 갖췄고, P10 플러스는 이보다 큰 5.5인치에 일반 HD보다 화질이 4배 좋은 QHD 화면(2560x1140)을 지원한다. 카메라 화소 수는 두 제품 모두 후면 2000만, 전면 800만이다. 특히 화웨이는 애플의 아이폰을 연상케 하는 디자인을 채택한 동시에 8가지 색상을 선보이며 소비자의 선택폭을 늘렸다.
ZTE는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화질이나 음질 등을 강조한 라인업을 다양하게 선보였다. 3D 입체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엑손7 맥스’와 제품 스마트폰 전면 상하로 스피커를 탑재해 음질을 강조한 ‘엑손7 미니’에 이어 대화면 사용자를 공략한 ‘블레이드 V8’까지 내놓았다.
일본의 소니는 세계 최초 4K HDR 디스플레이(5.5인치)를 적용한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퀄컴 스냅드래곤835, 전면 1300만 화소·후면 1900만 화소 카메라가 채택됐다.
노키아 역시 스마트폰 1위 자리를 탈환하기 위해 신제품 ‘노키아5·6’와 피처폰 ‘노키아 3310’을 선보였다. 노키아6는 5.5인치 디스플레이에 퀄컴의 스냅드래곤 430 프로세서, 전면 800만 화소·후면 16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했다. 특히 노키아는 노키아 3310을 통해 피처폰 시절의 향수를 자극하는 제품을 선보였다. 3310 모델은 노키아 특유의 디자인이 적용된 것은 물론 5만 원대로 가격 경쟁력까지 갖췄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중국 업체들이 프리미엄부터 중저가 시장까지 각 시장에 적합한 모델을 선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모방에 불과했던 외관과 기술들도 자체 개발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며 “또 노키아, 블랙베리 등도 신제품을 출시하고 다시 한번 시장에 도전장을 내놓으면서 삼성과 애플의 양강 구도였던 시장에 약간의 변화는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