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 올 들어 두 번째 항공기를 인수했다. 이로써 제주항공이 보유한 항공기는 모두 28대로 늘었다.
애경그룹 계열의 제주항공은 27일 올해 도입 예정인 6대의 항공기 중 2번째 항공기가 전일 인도 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항공기 역시 현재 운용 중인 항공기와 동일한 189석 규모의 미국 보잉사의 B737-800 기종이다. 이 항공기는 오는 3월 31일부터 일본, 중국, 동남아 등 하계기간 증편 노선에 투입된다.
제주항공의 항공기 보유대수는 2013년 13대에서 불과 3년 만인 지난해 연말 26대로 2배 늘었다. 올해는 연간 도입대수 기준으로는 가장 많은 6대를 도입해 32대까지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연간 단위로는 국적 LCC 가운데 최초로 여객 1000만 명 수송시대를 열어 시장 지배력을 크게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연내에 국적 LCC 가운데 처음으로 30대가 넘는 항공기를 운용함으로써 운항과 관리 효율을 높이고 비용절감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같은 제주항공의 공격적인 항공기 신규도입과 이에따른 신규노선 확대로 인해 우리나라 항공산업은 폭풍성장을 하고 있으며 항공업계의 판도마저 바뀌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우리나라 항공여객이 2020년까지 연평균 8.1%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고, 이 같은 전망의 근거로 LCC의 신규노선 개척과 기단확대 및 공동운항 등을 꼽고 있다.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 1월 항공여객이 949만 명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12.6% 증가했다. 제주항공의 올 1~2월 여객은 147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30만명에 비해 약 13.1%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올해 지속적인 기단 확대를 통해 국적 LCC 중에서는 처음으로 보유항공기가 30대를 넘어서고, 정기노선수 50개 안팎, 연간 1000만 명 수송 등 제주항공에게는 매우 의미 있는 해”라며 “창립 12주년, 취항 11주년을 맞은 올해 중견 국적항공사의 입지를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