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해진 택시 승차대에서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만날 수 있게 됐다.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고 버튼 하나로 택시를 바로 부를 수도 있다.
서울시는 디지털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승차대 10개소를 시범 운영하는 등 택시승차대 운영개선방안을 마련·추진키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서울시는 종로대로, DDP주변, 강남대로 등 도심지역, 관광객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스마트 승차대 10개소를 시범설치한 후 운영효과를 분석해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스마트 승차대는 관광지, 교통요금, 교통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검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하고 휴대폰 등 디바이스 충전은 물론 택시콜버튼 등의 디지털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교통약자를 위한 안내 기능이 갖춰지고 겨울철에는 온열의자도 설치된다.
더불어 시는 서울 내 택시 승·하차 분석 등을 통해 이용률이 낮은 택시승차대는 철거하거나 다른 곳으로 옮겨 설치할 계획이다.
서울택시정보시스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일 평균 이용건수 12건 이하, 교통혼잡 유발 민원발생, 가로변 버스정류소와 위치 중복 등의 사유로 186개 정비대상을 선정했다.
서울시는 정비대상인 186개소에 대해 자치구 및 택시 조합별로 의견조회를 실시한 후 심층 이용분석, 교통흐름 방해 여부, 시민 민원발생 여부 등을 재조사해 단계별로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분기별로 이용율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승차대 운영실태를 지속 점검하고, 상시 순찰 및 유지·보수 등 관리를 강화해 시민들이 청결하고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