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보] 3월 소비자물가 전년비 2.2%↑…57개월 만에 최고치

입력 2017-04-04 08:2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올해 3월 소비자물가가 2012년 6월(2.2%) 이후 가장 높은 2.2%까지 뛰었다. 57개월(4년9개월)만에 최고치다. 이는 석유류 제품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4% 급등하면서 공업제품까지 영향을 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4일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올해 3월 소비자물가는 2.2%를 기록해 57개월 만에 최고치로 급등했다. 2012년 6월 2.2%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이는 3월 소비자물가에서 농축수산물(5.8%)과 공업제품(2.4%)이 크게 뛴 영향이 컸다. 3월 소비자물가에서 농축수산물은 0.46%포인트, 석유류를 포함한 공업제품은 0.75%포인트 물가상승 효과를 발휘했다. 이 중 석유류는 14.4% 급등하면서 공업제품 상승을 견인했다.

서비스는 개인서비스가 2.7% 뛰면서 전년동월대비 2.1% 상승했는데, 이는 3월 소비자물가를 1.16% 포인트 끌어올린 효과를 냈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전년동월보다 1.4% 올랐다. 식료품ㆍ에너지 제외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도 1.7% 상승했다.

지출비중과 구입빈도가 높아 체감물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생활물가지수도 전년동월대비 2.8% 올랐고, 전월세를 포함한 생활물가지수는 같은 기간 2.7% 상승했다.

신선식품지수는 신선과일(15.7%)이 급등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5% 뛰었다.

지출목적별로는 전년동월 대비 교통(6.4%), 식료품ㆍ비주류음료(3.5%), 음식ㆍ숙박(2.3%), 주택ㆍ수도ㆍ전기ㆍ연료(1.1%), 기타상품ㆍ서비스(2.8%), 교육(1.3%), 의류ㆍ신발(1.2%), 보건(1.1%) 등 모든 부문에서 상승세를 보였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부활 시켜줄 주인님은 어디에?…또 봉인된 싸이월드 [해시태그]
  • 5월 2일 임시공휴일 될까…'황금연휴' 기대감↑
  • "교제는 2019년부터, 편지는 단순한 지인 간의 소통" 김수현 측 긴급 입장문 배포
  • 홈플러스, 채권 3400억 상환…“거래유지율 95%, 영업실적 긍정적”
  • 아이돌 협업부터 팝업까지…화이트데이 선물 사러 어디 갈까
  • 주가 반토막 난 테슬라…ELS 투자자 '발 동동'
  • 르세라핌, 독기 아닌 '사랑' 택한 이유…"단단해진 모습 보여드리고파" [종합]
  • 맛있게 매운맛 찾아 방방곡곡...세계인 울린 ‘라면의 辛’[K-라면 신의 한 수①]
  • 오늘의 상승종목

  • 03.1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3,322,000
    • +0.61%
    • 이더리움
    • 2,813,000
    • +0.57%
    • 비트코인 캐시
    • 488,400
    • -1.35%
    • 리플
    • 3,414
    • -1.33%
    • 솔라나
    • 187,300
    • +0.54%
    • 에이다
    • 1,067
    • -1.2%
    • 이오스
    • 740
    • +0%
    • 트론
    • 326
    • -2.69%
    • 스텔라루멘
    • 407
    • -5.57%
    • 비트코인에스브이
    • 50,250
    • +2.74%
    • 체인링크
    • 20,900
    • +6.52%
    • 샌드박스
    • 413
    • +0.9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