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아우디 등 부품수리비 폭리 취해

입력 2007-11-28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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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판매량이 많은 상위 수입 브랜드일수록 더 많은 부품 수리비를 받아 챙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 부설 자동차기술연구소는 28일 메르세데스 벤츠, BMW, 아우디 등 국내 점유율이 높은 외제차의 부품가격(부가가치세 제외)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가장 비싼 에쿠스 VS450을 기준으로 보면 `차량가격 대비 부품가격 지수'에서 외제차 부품이 최고 11배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 부품별로 `혼다 CR-V'는 1.9~ 11.5배, `BMW 530i'는 1.7~ 7.2배, `벤츠 S350'은 1.2~ 4.3배, `아우디 A6 2.4'는 1.3~ 7.1배 각각 높았다.

이 연구소에 따르면 벤츠 S600은 딜러가 청구하는 부품비가 독일 현지가격(1유로=1천309원)에 비해 144.6%(라디에이터)~ 301.6%(콘덴서) 높았다. 아우디 A6 3.2는 143.2%(뒷 도어)~ 187.2%(쿼터패널), BMW 750Li는 136.3%(펜더)~ 167.2%(뒷 도어) 국내 부품비가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국산차의 부품 단가가 낮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외제차 부품가격은 지나치게 높게 책정돼 있다는 것. 이는 외제차량의 부품가격을 높게 유지해 이득을 취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소는 가격과 공임, 작업시간 등 부품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외제차량 부품의 유통구조를 다변화하는 것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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