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수도권 도심을 최고 180km/h로 주파하는 고속 광역급행철도 중 첫 번째 노선인 일산~삼성(A노선) 구간에 대한 민자사업 타당성 분석이 종료됨에 따라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했다고 4일 밝혔다.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에 이어 하반기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고시한 후, 민간으로부터 제안서를 제출받아 내년 초까지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민간투자자가 2018년 말에 착공에 들어가 2023년 말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은 파주(운정)~일산~삼성~동탄 간 83.3km를 경유하는 노선이다.
삼성~동탄 구간(39.5km)은 재정사업으로 올해 3월 착공했고 파주~일산 구간(6.4km)은 예비타당성조사 중으로 조사 결과에 따라 일산~삼성 구간과 병행추진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일반 지하철의 3~4배 높은 속도로 환승역 위주로 정차하기 때문에, 표정속도(평균속도)가 116km/h에 달한다.
킨텍스~서울역(26km) 간 13분, 킨텍스~삼성(37km) 간 17분, 동탄~삼성(38km) 간을 19분에 도달할 수 있게 되어, 어떤 교통수단보다 경기도와 서울 강남ㆍ북 지역을 가장 빠르게 연결하게 된다.
하루평균 30만 명이 본 노선을 이용할 것으로 예측되며 2025년 기준 승용차 통행량은 일일 5만 대 가량 감소되는 등 도로정체 해소 및 지하철 혼잡도 개선 효과도 높아, 수도권의 교통혁명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은 위험분담형 수익형 민자사업(BTO-rs) 방식으로 추진된다. 민간의 수익과 비용에 대한 위험을 정부가 일부 분담함으로써, 사업의 목표 수익률을 낮추고 추진 가능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박민우 국토부 철도국장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도시철도 분야에 KTX가 도입되는 것으로서 이에 따라 도시교통체계를 완전히 혁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