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편의점 시장 규모(매출)는 20조4000억 원으로 2015년 17조2000억 원보다 18.6%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1989년 5월 세븐일레븐이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국내 1호점을 선보인 지 27년 만이다.
편의점 시장 규모는 2011년 10조 원을 넘어선 뒤 5년 만에 다시 20조 원을 돌파하면서 고속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전체 편의점 점포 수도 작년 말 기준 3만2611개를 기록하면서 처음으로 3만 개 고지를 넘어섰다. 2015년의 2만8994개보다 12.5% 늘어난 수치다.
편의점 시장 성장률을 살펴보면 2014년 7.8%에 그쳤으나 2015년 24.6%로 크게 뛰었으며 지난해에도 18.6%에 달했다. 백화점과 마트 포함 주요 유통채널 중 유일하게 두 자리 수 성장세를 기록했다.
편의점의 이 같은 ‘나 홀로 성장’은 급속한 고령화와 1~2인 가구 증가, 경기불황에 따른 ‘가성비’ 구매 세태와 맞물린다. 통계청에 따르면 1인 가구는 1990년만 해도 전체 가구 중 9.0%에 불과했으나, 2015년에 27.2%로 4분의 1을 넘어 대한민국에서 가장 흔한 가구 형태가 됐다.
여기에 혼족의 취향을 저격한 다채로운 상품 출시도 한몫했다. 초창기 편의점 상품 구성이 음료와 과자 위주로 비교적 단순했다면 최근에는 영양까지 고려한 일회용 도시락을 비롯해 저가에 즐길 수 있는 원두커피, 금융·택배·세탁 서비스 등을 내놓으며 혼족들의 ‘성지’로까지 자리 잡았다.
일각에서는 인구 대비 편의점 수가 일본보다 많아 국내 편의점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으나, 관련업계는 1~2인 가구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편의점 시장이 2030년까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1인 가구 소비지출은 2010년 60조 원에서 2020년 120조 원, 2030년에는 200조 원가량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특히 점포당 매출이 아직 일본의 4분의 1 수준인 것도 성장 여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