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철도 1호선 다대포해수욕장까지 연장…20일 오후 4시 개통

입력 2017-04-13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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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사업비 9590억 투입, 신평역에서 다대포까지 14분 소요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부산도시철도 1호선이 다대포해수욕장까지 연결된다. 기존 종점인 신평역에서 다대포해수욕장까지의 이동시간이 버스로 27분 이상 소요되던 것이 도시철도로는 14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20일 부산도시철도 1호선 다대구간 연장사업 개통식에 이어 이날 오후 4시부터 철도 운행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공사는 2009년 11월 시작해 총사업비 9590억 원이 투입됐다.

이번에 개통되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 연장 다대구간은 현재 종점역인 신평역에서 다대포해수욕장역을 잇는 노선으로 총연장은 7.98㎞이고 정거장은 6개소다.

이에 따라 부산도시철도 1호선 규모가 34개역(32.5km)에서 40개역(40.48km)으로 늘어나게 된다. 차량은 8량 1편성으로 출퇴근시간에는 4~4.5분, 평시에는 6~6.5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정원 970명(좌석 424, 입석 546)이다.

기존 종점인 신평역에서 다대포해수욕장까지의 이동시간이 버스로 27분 이상 소요되던 것이 도시철도로는 14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게 돼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이는 서부산권의 증가하는 거주인구의 이동을 편리하게 할 뿐만 아니라 주변 공단근로자의 출퇴근 소요시간을 줄이는 데 기여할 전망이다.

새로 도입되는 신형 전동차의 좌석은 기존 1열 10석에서 9석으로 바뀌며 좌석공간도 430㎜에서 450㎜로 20㎜이상 넓어져 쾌적한 승차환경을 제공한다.

승강장 안전문(PSD) 출입문개폐장치 시스템은 이중으로 설치돼 출입문 오작동 등으로 인한 승객의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특히 4세대 이동통신기술인 LTE-R을 세계 최초로 적용해 고품질의 음성, 영상 및 초고속 데이터 통신을 철도 내에서 이용할 수 있다.

박일하 국토부 광역도시철도과장은 "이번 개통으로 서부산권이 부산 도심지와 연결되는 대중교통체계가 구축된다"며 "부산시민의 대중교통 이용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다대포해수욕장·몰운대·을숙도 등을 방문하는 관광객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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