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후보는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이 포함된 대중교통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문 후보는 "수도권 분당선, 수인선, 서울 6호선, 경의선 등 출퇴근 이용자가 많은 노선부터 지하철 9호선과 같은 급행열차를 지금보다 대폭 확대하겠다"면서 "광역철도 구간에 완행열차 대피선을 만들어 단계적으로 전 구간 급행열차를 개통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수도권 외곽 주민의 출퇴근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하고 만성적자에 시달리던 광역철도 운영기관의 수익개선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시내 교통량 감소로 출퇴근 시간도 단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고속도로 요금인하 및 무료구간도 신설도 약속했다.
그는 "현재 우리나라 도로 통행료 책정은 비효율적인 '주행거리' 요금부과 방식"이라면서 "고속도로 요금을 현실에 맞게 인하하고, 단계를 밟아 무료화로 가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제시했다.
이를 위해 시범적으로 동해선 고속도로의 삼척-속초 구간, 광주대구선 고속도로의 담양-해인사 구간을 무료화하기로 했다.
문 후보는 또 "국토교통부 산하에 대도시권 광역교통청을 신설하겠다"면서 "교통정책의 전권을 전담해 정책의 일원화는 물론, 대중교통 정책 집행의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사용횟수에 제한을 두지 않는 정액 광역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의 도입도 약속했다.
1일권· 1주권·1개월권 등 사용기간의 선택폭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지하철·버스뿐 아니라 대중교통과 연계된 환승 공용주차장 주차비도 대폭 할인해주는 혜택을 포함하기로 했다.
그는 농산어촌 주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 중인 '100원 택시', '행복택시' 정책을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