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미래연구소는 오는 10일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융합환경하의 공정경쟁 및 정보화 촉진이라는 주제로 ‘차기 정부 방송통신융합정책 기획 포럼’을 개최한다.
먼저 김용규 교수(한양대)는 ‘주파수 관리정책의 최근 동향과 정책과제’라는 주제에 대해, 최근 주요국의 주파수 관리제도 동향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주파수 관리제도 정책 방향에 대하여 발표한다. 김 교수는 시장기반 제도, 용도 자유화, 주파수 공유, 디지털 전환 등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최두진 팀장(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정보격차해소센터)은 ‘방송융합시대의 정보격차해소 방향과 과제’이라는 주제로 정보접근격차의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보편적 정보접근권 보장과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콘텐츠 및 서비스의 다양성 확보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 황태희 교수(성신여대)는 ‘망 개방 및 공정경쟁 체제 구축방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망 개방에 따른 공정하고 적절한 보상과 부당한 행위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기존의 방송 및 통신 시장 규제 시스템이 새로운 시장에서의 경쟁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획기적으로 변화해야한다는 논지를 펼칠 예정이다.
종합토론에는 김원식 교수(중앙대), 박재천 교수(인하대), 정찬모 교수(인하대), 최정일 교수(숭실대), 홍대식 교수(서강대) 등이 참석해 발제 내용을 바탕으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