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방 케어센터’라고 명명된 부동산 맞춤 상담 센터는 제공하는 방을 찾는 고민과 어려움을 함께 해결한다는 의미에서 기획됐다. 현재 다방에서 전월세 매물을 찾는 주 사용자가 2030의 젊은 연령대인 점을 고려할 때 방을 찾는 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관여해 사용자의 편의를 돕는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 서비스는 부동산 O2O 플랫폼 중 오프라인으로 사용자 접점을 확대한 업계 최초 O4O(Online for Offline) 진출이라는 점에서 더욱 눈길을 끈다. O4O는 기업의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오프라인 활동에 결합하는 신개념 비즈니스 플랫폼을 의미한다.
다방은 이번 센터 오픈을 통해 온라인 플랫폼의 한계를 정면 돌파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고객 최초 경험 관리’를 통해 다방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그동안 온라인 밖에서 발생했던 매물 신뢰도 및 중개서비스 품질 관련 문제점들도 오프라인에서 직접 관리해 사용자와 공인중개사 간의 효율적인 중재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해당 공간을 ‘온라인 서비스 강화’에 전략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사용자들이 매물을 직접 확인하는 시간대, 주거지 선택에 우선순위로 두는 옵션, 실생활에 연계된 편리 서비스 등 다양한 부동산 관련 데이터를 축적해 다방 온라인 서비스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다방 케어센터’는 오는 5월 8일 서울 관악구에서 공식 오픈 예정이다. 이곳의 주요 서비스는 맞춤 매물 추천, 매물 동행 방문, 각종 생활 편리 상담 등으로 공인중개사 고유 업무를 제외한 범위 내에서 제공된다.
한유순 스테이션3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온라인에만 있던 다방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오프라인에서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됐다”면서 “단순 매물 정보 플랫폼이 아닌 실 사용자의 입장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는 전략으로 다방 서비스 만족도를 끌어올리는 한편 해당 지역 회원 공인중개사와 긴밀히 협력해 건강한 부동산 시장을 조성하는 데에 앞장설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다방은 맞춤 검색, 부동산 리뷰 공유, 지역 시세 공개, 다방면 스코어 등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로, 부동산 중개 앱 전체 브랜드 가치 1위를 달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