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통신 안테나 글로벌 기업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이하 인텔리안테크)가 선원들의 복지 및 선박 운항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최근 동원 산업에 해상용 초고속 위성 안테나 VSAT 공급을 시작하였다고 4일 밝혔다.
그동안 국내 해상용 초고속 안테나 시장은 상선 위주의 대형 선사를 중심으로 성장해 왔으나, 최근에는 중형 선사 및 원양 어선에서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과거에는 조업을 위해 배를 타면 선박이라는 특수한 공간에서 육지와 단절된 생활을 할 수밖에 없었지만, VSAT 안테나의 도입으로 해상에서도 SNS 소통, 실시간 뉴스 검색, 스포츠 경기 중계 등을 접할 수 있게 됐다. 급여확인, 계좌이체 등의 금융 업무도 가능해 선원들의 근무 환경이 개선되고 있다.
회사 측은 "인텔리안테크의 VSAT 안테나 설치 후에는 선내 W와이파이 서비스 인프라가 구축되어 빠른 정보 교환을 통한 협업으로 어획량 증가 및 조업 방식의 변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선원들의 복지가 향상되고, 높아진 업무 만족도만큼 업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국내외 대형 선사들의 VSAT 도입을 시작으로 올해에는 동원산업과 같은 원양 어선사 및 중형 선사들도 VSAT 안테나 설치를 확정하고 있다. 정부도 데이터 통신 서비스 VSAT의 도입 후 해양 원격 의료 서비스 사업을 추진해 장시간 배를 타는 선원들의 업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인텔리안테크는 올해 2월 부산에서 글로벌 위성 통신 사업자 1, 2위인 인말샛, 마링크와 함께 국내 선사 및 선단을 대상으로 해양 초고속 통신 세미나를 진행하기도 했다.
인텔리안테크는 450여 글로벌 고객사에게 해상용 위성데이터통신안테나를 납품하는 세계 1위 업체로, 지난해 10월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