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월 한 달 간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한 쇼핑 거래금액이 역대 최대 금액을 경신했다.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도 처음으로 59%를 넘어섰다.
4일 통계청은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6조3257억 원으로 전년 대비 21.3% 늘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12월 이후 감소하다 3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특히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3조7318억 원으로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59%를 차지했다. 이는 1년 전보다 37.6% 증가한 수치다.
손은락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모바일 이용이 보편화돼 전체 온라인쇼핑을 견인했다”며 “봄맞이 신학기 관련 상품 판매가 늘었고 3월 일수가 2월보다 사흘 더 많은 점도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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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가장 비율이 높았던 상품군은 여행 및 예약서비스로 14.7%를 차지했다. 이어 음·식료품(11.7%), 의복(10.5%), 가전·전자·통신기기(10.3%) 순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쇼핑에서는 음·식료품 거래 비중이 14.5%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여행 및 예약서비스(12.6%), 의복(12.3%) 순이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에서 모바일쇼핑의 비중을 보면 아동·유아용품(74.8%), 신발(73.2%), 음·식료품(72.9%), 가방(71.0%) 등이 ‘엄지쇼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올해 1분기(1∼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8조1911억 원으로 전년보다 19.4% 증가했다. 이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0조6626억 원으로 전년 대비 35%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