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악재로 중국인 관광객이 줄고 면세 특허 난립으로 경쟁 심화한 가운데, HDC신라면세점이 올해 1·4분기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 1월 흑자 전환에 이어 신규 시내면세점 중 가장 먼저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다.
16일 HDC신라면세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매출 1477억5900만 원, 영업이익 11억500만 원, 당기순이익 11억2500만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21.7%로 4배 이상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HDC신라면세점은 지난 1월 첫월 단위 영업흑자를 기록한 데 이어, 2월과 3월에도 꾸준히 안정적인 이익을 냈다. 올해 목표 매출액은 7500억 원이다. 지난해 3975억 원의 매출과 209억원의 영업 적자를 기록한 것을 감안할 경우, 올해 본격적인 실적 턴어라운드가 예상된다.
HDC신라면세점 측은 모기업인 호텔신라의 글로벌 수준의 MD, 물류 경쟁력과 현대산업개발의 쇼핑 및 관광 인프라 개발 역량, 유연한 조직구조와 효율적 자원배분 등 무리한 외형 경쟁보다 견실경영에 주력한 게 성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또, 면세점 간 과당 경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안정적인 수익 창출 기반을 확보해 신규면세점 중 가장 먼저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고 전했다.
HDC신라면세점은 본격적인 관광업계의 회복 국면에 대비해 질적 향상을 꾀해나간다는 목표다.
특히 △ 아이파크몰 증축(6만4000㎡ 추가)을 통한 쇼핑·관광 인프라 강화 △ CJ CGV와의 협업으로 ‘복합 한류 타운’ 건설 △ IT, 교통망 및 주변 관광인프라 활용한 관광 타운 개발 등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HDC신라면세점은 “신규 면세점 최초로 분기 흑자를 달성한 것은 현대산업개발의 쇼핑몰 개발 운영 역량과 호텔신라의 세계적인 면세사업 역량 등 합작사의 시너지가 큰 힘을 발휘했다”며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 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는 만큼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견실한 경영 체계가 유지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