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국도 20호선 익산~포항간 완전 개통

입력 2007-12-12 11:2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한국도로공사는 13일 오후 5시를 기해 고속국도 제20호선 익산~포항고속국도 중 익산~장수 구간 61km를 개통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구간은 지난 2001년 10월 공사에 들어가 총 1조3077억원을 투입하여 만 6년 만에 개통된다.

이 도로는 무진장(무주,진안,장수) 지역 중 장수와 진안, 그리고 전주권 주변도시인 완주 등 호남내륙권의 교통과 물류수송의 효율성을 증대시켜 국토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으며, 마이산 등의 주변 유명 관광자원의 개발을 촉진하여 지역 관광산업 발전의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개통으로 국도 26호선 이용시보다 운행거리는 약 11km, 주행시간은 33분 단축되어 연간 933억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특히 이 고속국도는 험난한 구간이 많아 지형 특성상 교량(65개소)과 터널(12개소)이 총 연장의 40%를 차지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신기술과 최신공법을 동원하여 공사를 추진했다.

그중에서도 완주군 신촌리에 건설된 만덕교는 연장이 1060m로 FCM공법을 적용했으며, 같은 공법 교량 중 국내에서 경간장이 가장 긴 170m로 건설했고 교량 높이 또한 98m로 국내에서 제일 높아 우리나라 건설 기술력을 과시했다.

특히 진안군 단양리의 단양2교는 기둥과 기초를 일체로 연속 시공하는 ‘단일 현장타설 말뚝 공법’을 도입하여 국내 최초로 건설했다.

또 환경 친화적 고속국도 건설을 위해 주요 동물이동로 및 식생환경 지역은 대부분 터널과 교량으로 시공했고, 동물유도펜스 8.8km, 생태 이동통로 5개소, 소형동물이동로 179개소를 설치하는 등 자연환경 보전과 복원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생태연못, 참나무 생태숲 조성과 더불어 친환경공법인 생태보호블럭, 그린메쉬웰 공법을 통해 생태계를 보호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기도 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켄드릭 라마, 슈퍼볼 하프타임 공연의 역사를 쓰다 [이슈크래커]
  • 딥시크 금지되면 끝?…일상 훔쳐본다는 '차이나테크 포비아' 솔솔 [이슈크래커]
  • 한국인 10명 중 2명 "가까운 일본, 아무 때나 간다" [데이터클립]
  • 故 김새론, 오늘(19일) 발인…유족ㆍ친구 눈물 속 영면
  • “中 반도체 굴기, 한국 턱밑까지 쫓아왔다” [반도체 ‘린치핀’ 韓의 위기]
  • "LIV 골프는 게임체인저?"…MZ들을 위한 새로운 골프의 세계 [골프더보기]
  • 가족여행 계획하고 있다면…‘근로자 휴양콘도 지원사업’으로 저렴하게! [경제한줌]
  • 단독 대법원도 ‘테라‧루나’ 증권성 인정 안해…신현성 재산몰수 재항고 기각
  • 오늘의 상승종목

  • 02.1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43,415,000
    • +1.33%
    • 이더리움
    • 4,051,000
    • +2.43%
    • 비트코인 캐시
    • 481,400
    • +1.78%
    • 리플
    • 3,985
    • +6.04%
    • 솔라나
    • 252,300
    • +1.98%
    • 에이다
    • 1,137
    • +1.88%
    • 이오스
    • 932
    • +3.21%
    • 트론
    • 363
    • +2.83%
    • 스텔라루멘
    • 499
    • +3.74%
    • 비트코인에스브이
    • 56,400
    • +0.53%
    • 체인링크
    • 26,750
    • +1.44%
    • 샌드박스
    • 541
    • +1.6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