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스로) 담배 연기 없는 미래를 열어나가겠습니다.”
정일우 한국 필립모리스 대표이사(사장)이 17일 서울 반얀트리 클럽 스파&서울에서 열린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출시 기념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정일우 대표는 이날 “오늘은 필립모리스의 혁신이 시작되는 날”이라고 운을 뗀 뒤 전자담배 아이코스를 자신있게 소개했다. 정 대표는 “니코틴이 없다면 담배의 대체재로서 역할을 못 하기 때문에 니코틴을 전달하되 독성 및 발암물질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아이코스에서 발생하는 증기에는 일반(궐련) 담배 연기에 비해 국제 기관들이 정한 유해하거나 잠재적으로 유해한 물질이 평균 90% 적게 포함돼 있다는게 필립모리스 측 설명이다.
김병철 한국필립모리스 전무는 “(아이코스는) 섭씨 350도 이하에서 고형물을 찌워 연기 대신 증기만을 발생시킨다. 증기 속에 물, 글리세린, 니코틴 등을 포함하고 있다. 연소 없이 재를 발생시키지 않고, 몸이나 옷 등에 냄새를 남기지 않는 게 큰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이하 PMI)은 아이코스를 비롯해 타지 않는 담배 제품의 개발 및 연구를 위해 2008년부터 약 3조4000억 원(미화 약 30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으며 430명 이상의 R&D 전문가가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모이라 길크리스트 박사는 “아이코스도 위험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흡연자가 아이코스 사용자로 전환했을 경우 기존 궐련 흡연을 지속하는 것에 비해 위해성에 대한 위험이 크게 감소한다”고 설명했다.
PMI는 담배 산업에서는 처음으로 제약업계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는 연구 개발 방법에 기반해 체계적인 연구를 실시해오고 있다. 이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위험 저감 담배 관련 제품(MRTP)’ 선정 기준에 부합한다.
정 대표는 “담배사용을 줄이는 금연정책은 계속돼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담배를 사용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는 덜 해로운 제품으로의 전환기회를 줘야한다”고 강조했다.
궐련에서 전자담배로 전환을 위한 소비자의 부담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격에도 신경썼다.
5월 27일 사전판매를 거쳐 6월 5일 서울 공식 출시하는 아이코스의 권장 소비자 가격은 12만 원이다. 아이코스 전용으로 특수 제작된 연초고형물 ‘히츠’ 가격은 20개들이 한 갑당 4300원이다. 특수 교육 이수할 경우 특별 구매 코드를 발급받아 9만7000 원에 구매 가능하다. 서울 광화문, 강남 가로수길 등 아이코스 전용 매장과 2000개 이상의 서울 CU(씨유) 편의점, 일렉트로마트 일부 매장에서 판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