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센터 대표분들께 재고용, 보상금과 위로금 등 다각적인 보상을 약속합니다.”
이형희 SK브로드밴드 사장이 자회사를 설립해 하청 대리점 직원 5200명을 정규직으로 고용하는 것과 관련해 일부 반발하고 있는 대리점주들에게 이같이 충분한 보상을 약속했다.
이 사장은 22일 초고속인터넷 및 IPTV 설치·AS 관련 등 위탁업무를 하는 103개 홈센터 및 기업서비스센터 대표와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이같이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내달 초 자본금 460억 원 규모의 자회사를 100% 지분 투자를 통해 설립해 이들 센터의 기술직 3292명과 서비스직 1897명 등 5189명을 2018년 7월까지 자회사 정규직으로 채용하기로 했다. 그러자 일부 센터 대표들이 고용과 임금 문제 등을 앞세워 반발하고 있다.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해도 본사가 아닌 자회사에 소속될 경우 처우나 임금 등에서 지금과 별반 차이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사장은 곧바로 진화에 나섰다. 그는 이날 새벽 이메일을 통해 “자회사 설립을 통한 정규직 채용을 통해 센터 대표님의 생활에 큰 변화가 예상되고, 불안감이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회사는 대표님들을 대상으로 자회사 센터장으로 재고용, 영업 전담 대리점 운영, 회사 관련 유관사업 기회 부여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K브로드밴드는 이와 관련해 각 센터의 기존 업무위탁 계약 만료 시점에 맞춰 센터 대표들에게 일정액의 보상금과 위로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장은 이메일에서 “최근 많은 홈ㆍ기업서비스센터가 경영난을 호소하고 센터 구성원들은 근로환경 개선을 요구하고 있으며, 고객들은 더 나은 서비스 품질을 원하고 있다”며 “회사는 지금과 같은 업무 위탁구조 방식으로는 당면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한계에 다다랐다고 판단해 자회사를 설립한 후 업무를 직접 관리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사장은 또 “이번 자회사 설립을 통한 고객 접점 서비스 내재화는 SK브로드밴드의 ‘퀀텀 점프’(대도약)를 위한 혁신적 발판이 될 것”이라며 “원활한 자회사 설립과 안착을 위해 구성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