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가 25일 발표하는 '2017년 1분기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선 지연율(이·착륙 기준, 30분 초과)은 전체 운항횟수의 11.6%로 전년 동기 15.0% 대비 3.4%포인트 감소했다.
반면 국적사의 국제선 지연율(이·착륙 기준, 1시간 초과)은 6.7%로 전년 동기 5.5%보다 1.2%포인트 증가 했다. 특히 이사아나항공이 전년대비 3.6%포인트나 늘었다.
국토부는 국제선 지연 증가의 경우 항공편 증가에 따른 항로 혼잡 및 이로 인한 연결편 지연, 전년 대비 강설일수 및 강설량 증가(인천공항 기준) 등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했다.
국내 취항 외항사 지연율은 6.7%로, 전년 동기(6.3%)보다 0.4%포인트 증가했으며, 중동 노선이 3.5%로 가장 낮았고 미주가 8.9%로 가장 높았다. 신광호 국토부 항공산업과장은 "미국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공항검색이 심해지면서 지연율도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올 1분기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항공교통 이용과 관련된 상담건수는 2892건, 피해구제 접수건수는 376건으로 나타났다.
피해유형별로는 취소항공권의 대금환급 지연으로 인한 피해가 가장 많은 223건으로 전년 동기(155건)보다 44% 증가했다.
이어 지연·결항(68건), 정보 미제공(25건) 등이 뒤를 이었다.
국토부는 2014년부터 매년 발표했던 항공서비스 보고서를 올해부터는 더욱 신속하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분기별로 발표하기로 결정하고 이번에 첫 번째 보고서를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