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신도시 시대를 활짝 열었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지난 1988년 퇴계원~판교 구간 착공을 시작한 이래 20년만에 전구간(127.5km)이 완전 개통된다.
이번에 개통되는 외곽순환도로 마지막 구간인 일산~퇴계원 구간 총 연장 36.3km로 지난 2001년 공사에 착수, 6년5개월여만에 민자유치도로로 개통된다.총 사업비는 2조2792억원으로 이중 민자유치 액수는 1조789억원, 그리고 국고는 7944억원이다.
이번 일산~퇴계원 구간 개통으로 그동안 주 통행로였던 국도 39호선 및 43호선보다 운행거리는 10.9km, 주행시간은 약50분 단축되며, 연간 7662억원의 물류비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그간 논란이 되었던 일산~퇴계원 민자구간의 통행료는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체결한 실시협약을 기준으로 5200원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올 12월부터 2009년 12월까지는 4300원으로 900원 인하된 요금을 받을 예정이다. 2010년 이후 통행료는 2009년 자금재조달을 통해 다시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일산~퇴계원 구간 완공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사패산터널은 불교계와의 대화와 친환경공법, 신공법 도입 등을 통해 갈등을 최소화 했으며 공기도 6개월 단축해 완공됐다.
사패산터널은 세계에서 가장 긴 광폭터널로서 일본 등 외국전문가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찾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28일 오후 2시에 이용섭 건설교통부장관과 지역 국회의원 및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행사를 갖고, 이날 오후 9시부터 일반인이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