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신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의 양산이 미뤄지고 있다. 당초 코나는 지난 15일 양산이 예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생산효율을 결정하는 노사 협의가 불발됨에 따라 양산이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16일 동종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울산1공장에서 코나를 생산하기 위해 노사 협의를 진행해 왔고, (현대차) 노사는 코나의 시간당 생산량(UPH)을 50대로 맞추기로 잠정 합의했다.
그러나 범퍼 등 외장부품 장착을 담당하는 의장부 노조원으로 구성된 의장부 대의원회가 반대 의견을 굽히지 않아 최종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의장부 대의원회는 기존 벨로스터와 같은 수준인 23.7 UPH를 코나에도 적용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현대차는 코나 출시에 맞춰 벨로스터 생산을 중단할 예정인데, 노조는 기존 벨로스터 수준 이상으로는 일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벨로스터는 올 하반기 2세대 신차가 나올 예정이다. 뿐만 아니다. 의장부 대의원회는 외장부품 외주화 비율이 높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13일 코나 신차 발표에 이어 14일부터 사전계약에 들어갔다. 그 결과, 14일 하루 동안 무려 2500여 대가 계약되는 등 큰 기대를 모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코나가 양산에 들어가지 못할 경우 이달 말로 예정된 소비자 인도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노조 측에 “사전계약 고객이 인도 지연으로 이탈해 신차효과를 누리지 못하면 1공장을 비롯한 전 직원에게 피해가 돌아올 것”이라고 협력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현대차 노조 관계자는 “양산은 노사 협의를 완전히 마치고 해야 하는데 회사 측에서 촉박하게 일정을 짜고 강행하려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