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이용자 약 두 명 중 한 명은 물품을 사기 전 포털 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를 검색해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3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최지혜 연구원의‘온라인쇼핑 이용 현황과 구매 행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온라인쇼핑 유경험자의 49.7%는 구매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우선적으로 ‘포털 사이트’를 이용했다.
다음으로는 가족·친구 등 주변인의 정보(20%), 온라인 오픈마켓 검색(9.8%), 백화점·로드샵 등 오프라인 방문(7.5%), 사회관계망서비스(SNS)·블로그(4.4%), 특정 온라인 쇼핑몰 방문(4.3%), 소셜커머스 검색(4.3%) 등의 순이었다.
최 연구원은 온라인쇼핑에서 포털 검색 의존 비율이 높게 나온 데 대해 “최근 국내 포털 사이트들이 자체 쇼핑플랫폼을 구축하고 상품검색부터 결제까지 단일 플랫폼에서 가능해져 구매 트렌드 변화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구매 매체별로는 스마트폰이 소셜커머스(72.8%)와 오픈마켓(62.3%), 일반쇼핑몰(57.9%) 등에서 가장 많이 쓰였다. 반면 TV홈쇼핑에서는 유선전화(45.2%)가 스마트폰(42.3%)보다 널리 쓰였고 해외직구의 경우 PC·노트북을 이용하는 비율(51.6%)이 스마트폰(42.8%)보다 높았다.
최 연구원은 “해외직구의 경우 반품 및 환불의 어려움으로 인해 더욱 신중한 구매가 이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