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10명 가운데 7명이 자율주행차 상용화 과정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안정성’을 꼽았다. 돌발·위험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과 이용자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자율주행차의 핵심이라고 인식한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전국 대학생 1000여 명을 대상을 차량 구매와 이용 형태, 자율주행차 인식도 등을 조사한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조사는 5월 중순부터 일주일 간 실시했으며, 대학생 기자단으로 꾸려진 모비스 통신원이 전국 28개 학교를 돌며 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
조사 결과 자율주행차를 알고 있는 대학생은 62.9%였다. 이 가운데 60%는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기를 2025년 이후로 내다봤다.
친환경차 구매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학생 중 32%는 전기차를 선택했다. 2년 전보다 선호도가 약 10%포인트 상승했다. 올 들어 전기차 판매가 예년에 비해 늘면서 대학생들 사이에서도 전기차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게 회사 측의 분석이다.
대학생들은 친환경차 선택 이유로 주로 연비를 꼽았다. 친환경차 구입 의사가 있는 응답자 중 절반(51%)이 연비를 선택했고 가격 혜택이 중요하다고 답한 대학생도 38%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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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조사부터는 자율주행차와 카셰어링에 대해서도 물었다. 카셰어링을 해본 대학생은 10명 중 3명이 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