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12일(현지시간) 중국 구이저우성에 10억 달러(약 1조1430억 원)를 들여 중국 내 첫 데이터센터를 건립한다고 발표했다.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에 투자하는 것이 놀랄 일은 아니다. 애플은 이미 중국에 총 4개의 연구·개발(R&D) 시설을 세운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그러나 애플이 현지에 데이터센터를 건립하는 것은 중국 정부의 새 사이버보안법에 따른 것으로, 인터넷 통제를 강화하려는 중국 정부의 의도에 애플이 부응하고 있다는 우려와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고 이날 뉴욕타임스(NYT)는 지적했다.
다른 중국 법률과 마찬가지로 지난달에 승인된 사이버보안법은 많은 부분이 모호한 말로 채워져 있어 외국 기업에 어떤 부분을 강제할지 불확실했다. 그러나 중국에서 가장 성공한 외국 기술기업인 애플이 중국 파트너의 도움을 받아 데이터를 현지에 보관하기로 했기 때문에 다른 업체도 동일한 조치를 취해야 할 가능성이 커졌다. 중국 정부는 자국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현지에 데이터센터를 건립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고 외국 IT 기업들은 이에 반발하고 있었는데 애플이 힘을 빼버린 셈이다.
애플은 구이저우성 정부와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이클라우드를 위한 전략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현지 인터넷 서비스업체인 윈상구이저우빅데이터산업발전유한공사가 새 데이터센터 운영을 맡고 애플이 기술지원을 하는 형태가 된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IBM 등 다른 서구의 IT 기업들은 수년간 중국에서 자체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운영해왔다. 그러나 현지 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해 데이터센터를 짓는 것은 애플이 처음이다. 중국 본토에서 업로드한 사진과 문서 응용프로그램 동영상 등이 모두 현지에 저장된다. 또 중국 정부가 새로 정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애플이 중국 고객의 데이터를 미국으로 옮기는 것도 금지된다.
애플은 인터넷 통제에 대한 우려를 의식해 “새 데이터센터는 강력한 프라이버시와 보안 보호를 유지할 것이며 시스템에 백도어도 만들지 않을 것”이라며 “데이터센터 추가로 애플은 새로 통과된 중국의 규정을 준수하면서 제품과 서비스의 속도와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애플이 이렇게 중국의 통제에 굴복한 것은 현지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울며 겨자먹기식’ 조치라는 평가다. 애플의 중국 내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은 약 10%로 4위다. 중국 매출은 애플 전체에서 20% 비중을 차지한다. 애플의 성공에 중국 정부의 압박도 커졌다. 애플은 1년 전 아이북스 스토어와 아이튠스 영화를 중국에 도입했으나 6개월 만에 폐쇄됐다. 또 애플은 지난해 12월 정부 요청에 따라 NYT의 중국 뉴스 앱을 삭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