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원재료 가격 상승이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2분기 선방한 실적을 내놓았다. 이에 포스코는 올해 초 잡았던 연간 매출 목표를 10% 가까이 올려잡으며 실적 호조세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포스코는 20일 올해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14조9444억 원, 영업이익 9791억 원, 당기순이익 5301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6.2%, 영업이익은 44.3%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6.6%를 기록했다.
다만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던 지난 1분기보다는 실적이 다소 하락했다. 전 분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0.9%, 28.3% 줄은 것이다.
포스코 측은 "포항3고로 확장 개수와 열연 및 후판공장 개선작업 등으로 조강생산량과 판매량이 감소했다"면서 "또한 원료가가 가장 높았던 지난 1분기 생산된 고가 재고 판매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별도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8.7% 증가한 7조 1343억 원을 달성했으나 영업이익은 원료비 상승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9% 하락한 5850억 원을 기록했다.
부채비율은 연결기준 69.6%로 2010년 이래 최저를 기록했고, 별도기준은 16.3%로 사상 최저 수준이다. 또 고부가가치제품인 WP(월드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이 전년 대비 10.7%포인트 상승한 56%로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 측은 재무건전성 강화와 수익성 증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고 평가했다.
포스코는 이날 연간 기준 실적 목표치도 10% 가까이 높였다. 포스코의 연결 기준 연초 매출 목표치는 54조8000억 원이었지만 59조3000억 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별도기준 매출은 28조4000억 원으로 높였다.
포스코 관계자는 "중국 철강산업 구조조정과 선진국 경제회복세 등으로 철강 수요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면서 "재무건전성 확보와 원가절감, WP 제품 판매 확대 등 수익 창출 노력을 계속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