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옥션이 오프라인 서비스 정보 페이지인 '옥션 생활정보아이(i)'를 선보이며 온라인 검색 광고시장에 진출한다고 15일 밝혔다.
'옥션 생활정보아이'(i: 정보를 뜻하는 information을 표현)는 누구나 무료로 오프라인 서비스 정보를 올릴 수 있으며 검색자는 무료로 관련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오프라인 정보의 오픈마켓이다.
이번 '옥션 생활정보아이(info.auction.co.kr)'에서는 의료, 미용, 법률, 교육 등의 전문서비스 정보부터 보험, 부동산, 렌털 등 금융정보, 그리고 식당, 이사와 같은 생활형 정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오프라인 서비스 정보를 한자리에서 검색할 수 있다.
또한 클릭 한 번만으로 구매자와 판매자간 자동 전화를 연결해주는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전용 검색광고솔루션인 '페이 퍼 콜 (PPC: Pay-per-call)'을 활용, 검색자의 무료 상담전화도 가능하다.
광고주 입장에서도 실제 통화가 연결된 건에 대해서만 광고비를 내면 되는 방식으로, 기존의 인터넷광고와 달리, 광고와 영업이 바로 연계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옥션의 영업총괄 유수종 상무는 "옥션 생활정보아이 서비스는 오프라인 서비스정보 검색과 전화상담을 원스톱으로 연결해 광고주와 정보 수요자 모두에게 최적의 정보검색 모델이 될 것"이라며 "소비자들은 원스톱으로 서비스 검색과 상담이 가능한 한편, 광고주들은 단순 광고가 아닌 실제 판매로 연결시킬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옥션은 이번 생활정보아이 사이트의 활성화를 위해 오는 3월 31일까지 무료 상담기간으로 정하고 전화건당 산정되는 광고비를 무료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옥션 생활정보아이 사이트 오픈을 기념해 4월 7일까지 '라이프스타일 업'이벤트도 진행한다.
한편 온라인 검색 광고시장은 지난해 기준 1조 2680억원으로 추산(오버추어 집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