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차세대 수소차’로 도요타 넘는다

입력 2017-08-17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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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ㆍ성능ㆍ내구ㆍ저장 4대 부문 혁신 … 항속거리 580km 이상 목표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사진제공=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수소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히든 카드를 내밀었다. 최고 수준의 친환경성과 상품성 확보한 ‘차세대 수소차’를 세계 최초로 선보인 것이다.

17일 현대차는 여의도 한강공원 ‘수소전기하우스’에서‘차세대 수소전기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2013년 2월 현대차는 세계최초로 투싼 수소전기차(ix35 Fuel Cell)를 내놓았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세계 최초 수소차 양산’이란 타이틀을 거머쥐었으나 이내 도요타가 출시한 미라이에 수소차 시장의 주도권을 빼앗겼다.

'절치부심', 현대차는 지금까지 쌓아온 친환경차 전기동력시스템 기술력, 한 단계 진보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그리고 미래 자동차 기술까지 적용해‘차세대 수소전기차’를 탄생시켰다.

차세대 수소전기차는 핵심 기술인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효율, 성능, 내구, 저장 등 4가지 부문에서 모두 기존 투싼 수소전기차 대비 획기적인 개선을 이뤄냄으로써 최고 수준의 친환경성과 상품성을 확보했다.

먼저, 현대차는 연료전지의 성능 및 수소이용률의 업그레이드, 부품의 고효율화를 통해 '차세대 수소전기차' 시스템 효율 60%를 달성, 기존 55.3% 대비 약 9% 향상시켰다.

이를 바탕으로 '차세대 수소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를 국내 기준 580km 이상의 항속거리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또한, 연료전지시스템 압력 가변 제어 기술 적용으로 차량의 최대 출력을 기존 대비 약 20% 이상 향상, 163마력(PS)을 달성해 동급 내연기관차와 동등한 성능을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수소전기차 연료전지시스템의 핵심기술인 막전극접합체(MEA)와 금속분리판 기술을 독자 개발하는 등 기술 국산화와 더불어 수소전기차에 최적화된 핵심부품 일관 생산 체계 구축을 통해 가격 경쟁력도 갖추게 됐다.

전기화학적 반응을 하는 연료전지의 특성상 추운 지방에서의 시동성은 수소전기차 상용화를 위해 극복해야 하는 기술적 난제이다. ‘차세대 수소전기차’는 영하 30도에서도 시동이 걸릴 수 있도록 냉시동성을 개선했다.

아울러 10년 16만km 수준의 연료전지 내구 성능 기술을 적용해 일반 내연기관차와 동등한 내구성을 확보했으며, 수소 탱크 패키지 최적화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저장 밀도를 확보했다.

내년 초 공식 출시되는 '차세대 수소전기차'에서는 현대차가 개발 중인 최첨단 미래 기술이 적용된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 자동 주차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 첨단 편의·안전 사양을 갖춰 주행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한층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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