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수입액이 사상 처음으로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1~7월) 맥주 수입액은 1억4392만 달러로 양주와 와인을 제치고 처음으로 1위를 기록했다. 올해 맥주 수입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50.5%나 급증했다.
2015~2016년 1위에 올랐던 와인은 올해 수입액이 지난해보다 4.6% 증가한 1억1146만 달러로 2위로 밀려났다.
수입 양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위스키의 올해 수입액은 8026만달러로 지난해보다 오히려 14.8%나 줄어들면서 3위로 떨어졌다. 특히 올해 브랜디 수입액은 182만 달러에 불과했다.
이는 최근들어 국내 술 소비 문화가 급격히 변화한데 따른 현상으로 풀이된다. 사회 전반적으로 회식 및 접대 문화가 줄어들면서 위스키 소비가 급감하는 대신 젊은층을 중심으로 개성에 따라 다양한 맛의 술을 선호하는 데다 혼자 술을 마시는 혼술족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2014년 처음으로 수입액 1억 달러를 넘어선 맥주는 2011년 33.6% 증가한 이후 올해까지 7년 연속 20%대 이상의 고속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수입 맥주 1위는 일본산(3972만 달러)이 차지했다. 아사히, 기린, 산토리, 삿포로 등 일본 4대 맥주에 대한 인기가 여전히 높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칭타오 등을 앞세운 중국산이 2위(2073만달러), 독일산은 3위(1463만달러)로 뒤를 이었다. 이어 벨기에산(1242만달러)과 아일랜드산(1176만달러)이 4, 5위에 랭크됐다.
맥주 소비 급증에 힘입어 전체 주류 수입액도 늘었다. 올해 수입액은 4억9821만 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5% 증가했다.
한편 올해 한국의 주류 수출액은 2억1060만달러로 작년보다 2.9%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