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식사대용식 제품들은 특히 다이어트에 적극적인 미혼 여성들을 비롯해 육아 때문에 바쁜 '워킹맘' 등으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도 이들 '먹슬림'용 식품들에 대한 호평이 줄을 잇고 있다.
이처럼 '먹슬림'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최근에는 몸에 영양을 보충해주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제품들이 앞다퉈 출시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전문업체 비타민하우스는 '먹슬림' 시장을 겨냥해 '건강한 한끼'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플레이틴'과 '플레이틴 알파'를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다.
비타민하우스의 '플레이틴'은 식이요법과 체질개선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가성비(가격대비성능)가 탁월한 제품이란 평가다. 이 제품에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이 고르게 포함돼 있으며 특히 고단백, 저탄수화물의 간편식으로 운동이나 식이요법에 필요한 영양소가 과학적으로 배합돼 있다.
뿐만 아니라 플레이틴 그레인을 비롯해 아몬드바나나, 카카오그린티, 유자요거트, 케일베리 등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게 다양한 종류의 먹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또 비타민하우스가 '플레이틴'에 이어 출시한 '플레이틴 알파' 3종은 각각의 필요에 맞게 다이어트용(플레이틴 알파 카테킨 다이어트), 피부미용 관리용(플레이틴 알파 헬시 스킨), 근육생성 및 단백질 보충용(플레이틴 알파 파워 프로틴) 등으로 구분된 것이 특징이다. 식사대용식이 소비자들의 필요에 맞게 좀 더 진화한 것이다.
이들 제품은 기존 '플레이틴' 병 제품(1세트 10병)과 조합해 함께 섭취하면 효과가 배가돼 완벽한 한끼를 대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건강관리도 함께 할 수 있다.
간편식을 제조하는 스타트업인 인테이크는 간편하게 짜먹는 죽 형태의 제품인 '모닝죽'을 판매해 인기를 끌고 있다.
각종 시리얼을 카페 형태의 매장에서 판매하는 곳도 생겼다. '미드나잇 인 서울'은 국내 1호 시리얼 바로, 각종 시리얼을 자체 생산해 카페 형태의 매장에서 고객들이 시리얼과 드링크, 토핑 등을 직접 재미 있게 조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밖에 물에 타먹는 스틱형 미숫가루, 검은콩 선식 등을 판매하는 웰츄럴, 파우치 형태의 통곡물 제품을 물에 부어 마시는 제품인 푸른솔푸드의 '오늘하루 든든 한끼' 등 다양한 간편식들이 등장하고 있다.
비타민하우스 이비즈사업부 임준우본부장은 "식사를 거르지 않고, 필수영양소만 보충하면서, 다이어트까지 할 수 있는 일석삼조의 효과 때문에 간편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지금까지는 단순한 식사대용 차원의 제품이 많지만 앞으로는 소비자들의 단백질 보충 등의 건강관리에 필요한 기능성 간편식들이 대세를 이룰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