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車 업계, 독일 이어 영국서도 ‘트레이드-인’ 개시…주름살 펴지나

입력 2017-09-04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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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스크바겐, 르노닛산, 기아차, 도요타 등 줄줄이 참여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구형 디젤차를 신차로 교체하는 고객들에게 지원금을 주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고 지난 1일(현지시간) BBC가 보도했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구형 디젤차를 신차로 교체하는 고객들에게 지원금을 주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고 지난 1일(현지시간) BBC가 보도했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구형 디젤차를 폐차하고 신차를 사는 고객들에게 지원금을 주는 정책을 확대하고 있다. ‘트레이드-인’이라 불리는 이 정책이 자동차 시장의 변수로 떠오를지 주목으로 받고 있다고 지난 1일(현지시간) BBC가 보도했다.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 폴크스바겐은 지난 1일 독일에 이어 영국 소비자들에게 구형 디젤차를 폐차하고 신형 차를 사들일 시 최대 6000파운드(약 880만 원)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르노닛산과 기아차도 이날 비슷한 정책을 영국에서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닛산은 이 정책에 따라 구형차를 폐차하고 전기차 ‘리프’를 사는 고객에게 2000파운드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앞서 도요타는 7년 이상 된 모델을 대상으로 4000파운드까지 신차 구매 시 지원금을 준다고 밝혔다. 도요타의 지원금 정책은 이달 1일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시행된다. 도요타의 폴 반 더 버그 전무이사는 “이 정책은 윈-윈이다”라며 “운전자는 기존 차량을 폐차하고 더 깨끗하고 효율적인 모델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폴크스바겐, 르노닛산, 기아차, 도요타와 더불어 현대차, 포드, 벤츠 등도 비슷한 정책을 도입했다. 자동차 업체들은 2010년 이전에 출시된 모든 제품을 대상으로 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영국 시장에서 푸조, 랜드로버, 혼다, 시트로엥, 볼보, 피아트크라이슬러(FCA)는 이 제도를 발표하지 않았다.

자동차 업계는 폴크스바겐의 디젤 게이트 이후 독일에서 강한 정치적 압력을 받고 있다. 2015년 폴크스바겐은 배출가스 조작 장치가 장착된 차량 1100만 대를 리콜해야 했다. 이 사건 뒤 독일 지방정부들은 디젤차 운행 금지 정책을 추진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IHS오토모티브의 팀 어쿼트 수석 애널리스트는 “자동차 업체들의 ‘트레이드-인’ 정책은 매출 증가를 노린 데 더해 폴크스바겐의 디젤 게이트 이후 신뢰 회복을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폴크스바겐은 대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동시에 자신들의 구형 디젤차를 도로 위에서 끌어내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헤이마켓오토모티브의 짐 홀더 에디터는 “폴크스바겐의 인센티브 정책은 나라별로 다를 것”이라며 “독일 외의 국가에서는 운송비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영국에서 최대 6000파운드를 지원하기로 한 폴크스바겐은 독일에서는 최대 1만 유로(9000파운드)를 지원하기로 했다. 홀더 에디터는 이 제도가 차량 판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지금으로서 불분명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구형 디젤차를 소유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새 차를 마련할 만한 여유가 없다”며 “그들은 중고차로 교환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한편, 각국 정부들이 디젤 차량에 대한 배출가스 측정 방식을 강화하기로 하면서 소비자들의 신뢰를 쌓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영국자동차공업협회(SMMT)는 강화된 테스트가 업체들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현재 주행자들의 주행 습관을 더 잘 반영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SMMT의 마이크 호스 대표는 “까다로워진 테스트는 소비자가 요구하는 정보를 더 구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며 “고객들은 자신들이 사는 신차가 환경친화적일 뿐만 아니라 연비 효율도 높다는 데 만족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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