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웨이가 애플을 제치고 두 달 연속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했다.
7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화웨이는 6월과 7월 처음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 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
화웨이는 6월에 이어 7월에도 점유율이 10%를 넘어서며 애플을 앞섰다. 6월 점유율이 10% 하회하던 애플은 7월 점유율이 다소 올랐지만 화웨이보다는 뒤쳐졌다.
삼성전자는 6월에 비해 7월 점유율이 다소 떨어졌지만 2위와의 격차를 10%포인트 벌리며 1위를 유지했다.
카운터포인트는 중국 업체들의 8월 판매량이 큰 호조를 보이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면 6월과 7월에 이어 8월에도 화웨이가 2위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카운터포인트 관계자는 “그동안 화웨이가 보여준 성장의 속도는 결코 간과할 수 없다”며 “다만 현재 중국과, 유럽, 남미, 중동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고 남아시아, 인도, 북미 시장에서의 약세는 화웨이가 안정적으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지적했다.
아이폰의 신제품 출시가 임박한 점을 감안하면 화웨이의 실적이 일시적인 현상으로도 볼 수 있지만, 중국 브랜드의 강세는 이미 모바일 시장에서 무시할 수 없다.
중국 브랜드들은 막대한 자금을 기반으로 판매망 및 협력업체를 통한 홍보와 마케팅 등에서 앞서며 중국, 유럽, 아시아 등 주요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샤오미의 경우는 중국을 제외한 시장에서 온라인 판매망 위주의 판매 전략을 보이고 있으며, 오포와 비보의 경우에는 오프라인 판매망 구축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한편 애플의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는 7월 한 달 동안 세계 스마트폰 모델별 점유율에서 각각 4.0%, 2.9%를 차지, 가장 잘 팔린 스마트폰 1,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 1위였으나 갤럭시S8의 점유율 순위는 5위(1.8%)에 불과했다. 중국의 오포는 R11(2.1%)과 A57(2.0%)으로 3위와 4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