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가 올해 사상 최대 투자 및 매출 달성에 나선다.
LG는 전자, 화학, 통신·서비스 등 주력사업의 시장확대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미래성장을 이끌 차세대 사업을 집중육성한다는 방침아래 투자규모를 확대키로 하고 시설투자를 지난해보다 57% 늘리는 등 지난해 7조7천억원 대비 39% 확대된 총 10조7천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LG는 23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하는 경영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LG는 8세대 TFT-LCD 생산라인 등 시설투자와 첨단IT분야에서 글로벌 기술 표준을 선점하기 위한 R&D투자, 친환경 트렌드에 맞춘 신재생 에너지 사업과 트리플플레이서비스(TPS) 등 신사업 투자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고성장 사업 확대 및 신사업육성을 통해 매출과 수출도 사상최대인 101조원과 526억달러를 달성키로 했다.
LG의 이러한 적극적 사업계획은 주력사업의 시장확대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미래성장을 이끌「지속가능한 차세대 사업」을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시설투자
LG는 올해 시설투자에 지난해 5조 1천억원보다 57% 증가한 8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LG는 8세대 TFT-LCD, 휴대폰 및 디스플레이분야 투자, 2차전지, 편광판,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해외자원개발사업 등 향후 지속적인 고성장이 예상되는 고부가제품의 시장선점을 위한 생산라인 구축 및 설비확장에 집중할 방침이다.
전자부문에서는 LG필립스LCD가 2009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50인치 이상 패널을 생산하는 파주 8세대 TFT-LCD 생산라인과 기존 생산라인 확장에 총 3조원 수준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LG전자가 휴대폰 및 디스플레이분야 등에 투자하며, 실트론이 12인치 웨이퍼 생산라인을 확대할 계획이다.
화학부문의 경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2차전지, 편광판 등 정보전자소재사업과 불임치료제, 서방형 인간성장 호르몬 등 전문의약품 생산라인에 대한 설비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통신·서비스부문은 초고속인터넷·인터넷전화·방송이 결합된 트리플플레이서비스(TPS)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기간망과 가입자망 등 네트워크 인프라 강화를 비롯해, 이동통신부문의 무선 네트워크 확충 등에 투자를 집중할 계획이다.
또, LG상사가 카자흐스탄과 오만 등 기존 유전광구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면서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호주, 러시아 등 신규 유망지역에서의 유전 및 석탄광구 등 해외자원개발사업에 투자를 집중할 계획이다.
◆R&D투자
LG는 체계적인 미래준비를 위해 차별화의 원천인 R&D부문에 2조 7천억원을 투입해 독자기술개발력을 강화하고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전자부문의 경우 LCD TV ·PDP TV등 디스플레이분야의 핵심칩 및 고화질 기술 개발에 5억달러를 투자하는 것을 비롯해 차세대 단말기 개발과 디지털 방송, 차세대 DVD 등 디스플레이 및 IT분야의 전세계 기술표준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신재생 에너지 사업, 카인포테인먼트, 홈 네트워크, AMOLED 등 신사업에 대한 기술 확보를 위한 투자도 강화해 나갈방침이다.
화학부문은 디스플레이, 에너지, 환경 관련 신소재 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기존 편광판 및 감광재 등의 차별화된 신제품 개발에도 R&D 역량을 집중하고, 항노화·만성질환 치료제 개발 및 향후 시장을 주도할 당뇨·비만·치매 등 삶의 질을 개선하는 '해피 드러그(Happy Drug)'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통신·서비스부문은 초고속인터넷·인터넷전화·방송이 결합된 트리플플레이서비스(TPS) 사업을 선도하기 위한 안정적인 서비스 품질 확보와 신규 서비스 개발에 R&D투자를 집중할 계획이며, LG CNS가 웹2.0 등 차세대 웹, 스마트카드 및 RFID 센서 융합 솔루션 등에 R&D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매출 101조원, 수출 526억달러
한편 LG는 고성장 사업 확대 및 신사업 육성을 통해 올해 매출은 지난해 대비 7% 증가한 101조원을, 수출은 지난해 대비 12% 늘어난 526억달러를 달성할 계획이다.
LG는 올해 목표를 달성하면 사상 처음으로 매출 100조원, 수출 500억달러를 돌파하게 된다.
사업별로는 전자부문의 경우 LG전자가 ▲이동단말과 디스플레이를 고성장의 축으로 ▲디지털 가전은 안정적인 성장 및 수익창출원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에어컨을 기반으로한 '에너지 솔루션'사업과 '카인포테인먼트'사업 등 차세대 미래성장동력 사업 육성을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방침이다.
특히, 디스플레이분야에서는 올해 8월 중국 베이징 올림픽과 내년 2월 미국 지상파 디지털 방송 의무전환 등의 특수시장에서 차별화된 제품과 마케팅으로 지난해 보다 100%이상 성장한 총 1,700만대 (PDP TV 300만대, LCD TV 1,400만대)를 판매해 디지털TV 시장에서 글로벌 톱 3에 오르겠다는 계획이다.
또, 북미지역에서는 프리미엄 LG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전략제품 역량 집중, 거래선 파트너십 강화 등 마케팅을 강화해 지난해보다 13% 정도 늘어난 130억달러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다.
LG필립스LCD도 맥스 캐파(Max Capa) 활동과 생산 장비에 대한 기술력 강화 등 기존 LCD 생산설비의 생산성을 대폭 개선하고, 이를 통한 TFT LCD 제품 생산량 확대를 통해 매출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화학부문은 LG화학이 환경변화에 흔들리지 않는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해 ▲ 석유화학사업의 원가 경쟁력 확보 ▲ 산업재사업의 해외 및 신사업 비중 확대 ▲ 정보전자소재사업의 가격경쟁력 강화 및 제품 품질의 절대적 안정성 확보를 통한 수익구조 개선 및 신제품 선출시를 통한 매출확대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LG화학은 중동, 북아프리카, CIS 등을 중심으로 저가 원료 확보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글로벌 현지 생산법인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해외시장 공략에 나설 방침이다.
통신ㆍ서비스 부문은 LG텔레콤이 올해 차세대 서비스인 '리비전A'의 네트워크 구축 완료 및 커버리지 확대를 통한 통화품질 개선과 데이터 서비스 강화를 통해 3G 시장 확대, 보조금 일몰, 요금인하, 결합서비스 확대 등 불확실성이 커지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유선통신 분야의 LG데이콤과 LG파워콤은 미래 전략사업으로 추진 중인 'TPS'에 올인한다는 전략이다.
이를통해 LG데이콤은 지난해말 22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인터넷 집전화 'myLG070' 가입자를 올해에는 140만명까지 확대하고, 인터넷TV 'myLGtv'도 20만명까지 가입자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 LG파워콤은 올해 초고속인터넷 '엑스피드' 가입자를 220만명 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정상국 LG 부사장은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LCD 등 디스플레이부문과 휴대폰, 정보전자소재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장기회를 선점하기 위해 시설투자를 늘리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