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이슈 따라잡기] 핀테크 산업 ‘환골탈태’…디지털 금융 교육, 선택 아닌 필수

입력 2017-10-18 10:2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금융소비자, 정보 부족으로 충동적 의사결정 위험…디지털 금융기술 이해력 높이기 위한 교육적 접근 필요

자료=금융연구원 ‘금융브리프’

글로벌 컨설팅 회사 EY(전 Ernst & Young)가 발표한 2017년 핀테크 이용조사 결과에 따르면 핀테크 서비스 이용은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금융소비자는 제한적 정보 제공과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위험에 직면할 것이므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금융 및 디지털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핀테크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EY는 핀테크 이용률에 대한 조사를 통해 최근 핀테크 서비스 이용이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할 것으로 발표했다.

EY가 발표한 핀테크 이용지표는 온라인을 활발하게 이용하는 사람 중 지난 6개월간 2개 이상의 핀테크 서비스를 이용한 이의 비율을 나타낸 지표다. 국가별 인구 가중치 없이 구한 20개국의 평균 핀테크 이용률은 33%로 나타났는다. 이는 2015년의 15%에 비해 빠르게 증가한 것이며 기술 혁신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과 정책당국의 규제완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핀테크 서비스 이용은 자금 이체 및 지급 부문, 보험 부문, 저축 및 투자 부문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연령별로는 25~34세, 35~44세의 젊은 층에서 많이 이루어졌다.

미래의 핀테크 서비스 이용 여부를 묻는 질문에 나타난 미래 이용률은 52%인데, 이는 향후에도 핀테크 서비스 이용이 더욱 빠르게 확대될 것임을 의미한다. 핀테크 서비스 이용이 빠르게 확산함에 따라 금융 소비자들은 익숙하지 않은 디지털 환경에 크게 노출되면서 새로운 위험에 직면하게 되었다. 유럽연합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는 금융소비자가 재무적 곤경에 처한 상황에서 디지털상에서 제한적 정보에 접할 경우 충동적 대출과 같은 행동을 취할 수 있다고 보고했다.

금융상품 정보의 제공이 제한적인 디스플레이 공간상에서 이루어질 경우 금융소비자들은 이들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특정 핀테크 회사가 사회적 경험 없고 경제적 상황이 어려운 학생이나 청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대출을 권유할 경우, 이들은 제한적인 정보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충동적으로 금융의사결정을 내릴 위험이 있다.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금융소비자들은 자신의 디지털 사용 기록이 남거나 개인정보가 사용·오용되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기도 하며, 온라인 사기 및 해킹의 대상이 되어 금전적 손실을 보는 경우도 발생한다. EY 조사에서도 핀테크 서비스 이용자 및 비이용자 모두 핀테크 계약 조건에 대한 이해와 개인 정보보호에 대한 우려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핀테크 산업의 빠른 발전과 함께 나타나는 새로운 위험을 피하기 위해 금융소비자는 금융에 대한 이해력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력도 높여야 한다. 많은 금융소비자는 핀테크로 새롭게 등장하는 금융상품인 P2P 금융(개인 간의 직접적인 금융거래), 크라우드 펀딩 등을 이해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기존의 금융상품도 디지털 채널로 접하게 되면서 더 복잡함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핀테크를 올바르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핀테크가 금융과 기술의 결합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금융 상품에 대한 정보, 금융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등의 금융 이해력을 갖추어야 하며, 디지털 기술 및 정보에 대한 인식 및 친숙도, 디지털 도구의 사용 능력 등의 디지털 이해력도 갖춰야 한다.

금융 및 디지털 분야의 이해력을 강화시키는 금융교육은 금융소비자로 하여금 핀테크 이용에 따른 잠재적 위험을 이해하고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금융소비자보호에 기여한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금융교육은 대부분 금융소비자의 금융 이해력 향상에만 집중되어 있어 디지털 이해력의 향상을 위한 접근이 필요하다. 핀테크 산업에 대한 신뢰 확보 및 핀테크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핀테크와 관련된 금융 및 디지털 이해력의 향상과 함께 금융회사의 책임성 강화, 그리고 금융소비자 보호가 필수적이다. 금융소비자의 핀테크 역량 강화 외에도 핀테크와 관련하여 금융소비자가 의사결정을 쉽게 내릴수 있도록 금융회사에 대한 설명의 의무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교통비 또 오른다?…빠듯한 주머니 채울 절약 팁 정리 [경제한줌]
  • 기본으로 돌아간 삼성전자…'기술-품질' 초격차 영광 찾는다
  • "비트코인 살 걸, 운동할 걸"…올해 가장 많이 한 후회는 [데이터클립]
  • 베일 벗은 선도지구에 주민 희비 갈렸다…추가 분담금·낮은 용적률이 ‘복병’[1기 선도지구]
  • [2024마켓리더대상] 위기 속 ‘투자 나침반’ 역할…다양한 부의 증식 기회 제공
  • 어도어ㆍ빅히트, 쇄신 바람 불까…위기 속 등장한 '신임 대표'들 [이슈크래커]
  • “117년 만에 폭설도 못 막지”…올림픽파크포레온 1.2만 가구 입주장 개막에 '후끈' [르포]
  • 목소리 높이는 소액주주…상법개정안 가속 페달 달까
  • 오늘의 상승종목

  • 11.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9,825,000
    • -0.54%
    • 이더리움
    • 4,752,000
    • +0.55%
    • 비트코인 캐시
    • 692,000
    • +0.58%
    • 리플
    • 1,978
    • +0.87%
    • 솔라나
    • 324,100
    • -1.13%
    • 에이다
    • 1,352
    • +2.66%
    • 이오스
    • 1,110
    • -3.98%
    • 트론
    • 277
    • +0.73%
    • 스텔라루멘
    • 685
    • +7.2%
    • 비트코인에스브이
    • 91,450
    • -1.98%
    • 체인링크
    • 25,030
    • +5.35%
    • 샌드박스
    • 848
    • -3.0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