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公 정규직화 연내 100% 달성 불가

입력 2017-10-25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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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일영 사장 약속 불구 20%만 전환…46개 용역업체 계약해지 보상안 거부·유보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문재인 대통령 앞에서 약속한 연내 비정규직의 100% 정규직 전환을 지키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천공항의 여건상 1만 명에 달하는 비정규직을 100% 전환하기가 물리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학재 바른정당 의원, 박찬우 자유한국당 의원 등에 따르면 현재 인천공항에서 근무하는 9927명의 비정규직 가운데 정규직으로 전환된 인원은 20%가량인 2000여 명에 불과하다.

공사 측은 용역업체를 상대로 해서 계약을 해지하면 잔여 계약기간 이윤의 30% 보상안을 제시하고 있으나 올해 계약이 만료되는 4개 용역업체 소속 직원 439명을 포함한 14개 업체만 이를 수용했다. 이들은 공사가 설립한 임시 법인인 인천공항운영관리 직원으로 우선 채용된다.

하지만 나머지 46개 용역업체는 이미 투입한 비용과 이윤, 위로금을 요구하면서 보상안을 거부하거나 유보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정규직이 되더라도 별도 직군으로 관리되고, 현재 용역업체 소속 직원 수준의 급여를 받을 경우 불만이 계속 제기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공사는 막대한 비용 소요를 우려해 현재 용역업체 직원들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더라도 별도 직군을 신설해 용역업체와 계약한 금액 내에서 인건비를 관리하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정 사장은 2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직접 고용할 경우 경쟁 채용을 하겠다”고 밝혔다.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또 다른 혼란을 예고하는 부분이다.

아울러 공사가 올해 7월 7억 원을 들여 발주한 ‘좋은 일자리 창출전략 및 실행방안 수립 용역’도 논란이다. 용역 결과가 나오는 내년 1월은 공사가 약속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끝난 시점이기 때문이다. 자칫 7억 원의 예산이 낭비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정 사장은 “노사전문가위원회에서 협의 중”이라며 “정규직화는 직접 고용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회사를 만들어 추진하고, 협의해 생명·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은 직접 고용하겠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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