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기업의 수익성 양극화 현상이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3년 연속 제조업 기업간 영업이익률 격차가 확대된 것이다.
12일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분위수 통계에 따르면 영업이익률 상위 25%는 2015년 8.0%에서 지난해 8.3%로 상승했다. 이와 반대로 하위 25%는 같은 기간 -1.5%를 기록하며 적자를 지속했다. 이는 지난해 제조업 수익성 상위 기업은 이익률이 상승했지만 하위 기업은 적자를 지속했단 의미다.
한은 기업경영분석 분위수 통계는 조사대상 제조업 기업 13만7818개를 영업이익률 순으로 나열한 뒤 오름차순으로 25%(1분위), 50%(2분위), 75%(3분위)에 해당하는 값을 산출한 것이다.
1분위와 3분위 차이인 영업이익률 ‘분위수 격차’는 지난해 9.8%포인트를 기록했다. 2013년 8.4%포인트에서 2014년 9.1%포인트, 2015년 9.5%포인트였다. 즉, 상·하위 25%를 제외한 기업군에서 실적 격차가 커진 것이다.
3분위는 영업이익률이 2013년과 2014년 각각 7.7%이다가 2015년부터 상승했다. 반면 1분위는 2013년 -0.7%에서 2014년 -1.4%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업종별로는 섬유의복에서 양극화 현상이 심화됐다. 3분위는 영업이익률이 △2014년 5.8% △2015년 5.9% △2016년 6.2%로 개선됐다. 반면 1분위는 같은 기간 △-2.3% △-3.2% △-3.5%로 악화됐다.
석유화학은 1분위는 2015년 -0.5%에서 지난해 0%로 상황이 다소 개선됐지만, 3분위가 동기간 8.7%에서 9.2%로 크게 오르며 차이는 더욱 벌어졌다. 기계전기전자 역시 1분위는 -2.7%로 변동이 없지만 3분위가 2015년 8.7%에서 작년 9.0%로 올랐다.
이에 따라 빚이 있는 기업들의 이자보상비율도 격차가 커졌다. 이자보상비율은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으로 이자를 부담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로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이다. 1분위는 적자를 지속한 반면 3분위는 2014년 1674%에서 2015년 1983%로 오르고, 작년에는 2323%를 기록했다.
기업 규모에 따른 실적 양극화 현상도 두드러졌다. 대기업은 영업이익률이 △2014년 4.4% △2015년 5.5% △2016년 6.6%로 상승했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같은 기간 △3.1% △3.5% △3.9%로 다소 개선 속도가 더뎠다.
올해도 제조기업간 수익성 양극화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나이스 신용평가정보가 운영하는 기업 데이터 분석인 KIS-Value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체 기업 평균 영업이익률은 8.1%이지만 상위 10%를 제외하면 평균 2.6%에 불과하다. 또한 상반기 전체 기업들의 이자보상배율은 9.0배이지만, 영업이익 규모 상위 10%를 제외하면 2.2배로 급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