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최근에는 김치 보관 외에도 고기, 생선, 과일 등 쉽게 변질되고 보관이 까다로운 식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폭넓은 온도조절 기능의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를 식자재 보관용도로 구매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좁은 공간에서도 활용도가 높아 2030 젊은 신혼 세대부터 4050세대까지 폭 넓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에누리 가격비교’의 11월 누적매출(1일~20일) 기준으로 뚜껑형 김치냉장고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2.6% 증가한 반면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전년대비 82% 상승했다. 매출 비중에서도 전체 김치냉장고 매출 중 스탠드형 제품이 73%를 차지하며 전년도 61%에서 12%포인트 상승 했다. 판매수량에서도 스탠드형이 55%로 뚜껑형 김치냉장고 비중 45%를 역전했다. 스탠드형 제품군 내 판매수량은 3도어 3룸 제품이 전년 동월 대비 74%, 4도어 4룸 제품이 155% 증가했다.
박혜연 에누리 가격비교 가전 카테고리 팀장은 “최근 소비자들은 맞벌이나 바쁜 일상으로 한번에 장을 보고 다양한 재료를 오래 신선하게 유지하길 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식자재 보관이 가능한 스탠드형, 4룸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라면서 “신제품들도 냉동, 감자/바나나 보관모드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2018년 신제품뿐만 아니라 김치냉장고에 대한 전기료 부담이 커지면서 에너지효율이 높은 1등급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 또한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에누리 가격비교는 김치냉장고 구매 고객들을 위해 2018년형 최신 제품을 모은 김치냉장고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에누리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