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은 CJ 케이블넷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 올해 3분기 중으로 CJ케이블넷에서 운영하는 디지털케이블 TV ‘헬로디(HELLO D)’에 TV검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제휴를 통해 각사가 보유한 제반자원, 솔루션 및 서비스를 활용한 공통적인 사업기회를 창출함과 동시에 양방향 TV 검색 서비스 제공에 대한 협의를 완료했다.
또한 이번 제휴의 중심인 TV검색과 관련해 CJ케이블넷은 방송 플랫폼과 방송기술 및 i-TV(인터렉티브TV) 구현을 지원하는 한편 다음은 자사의 검색서비스를 활용한 양방향 TV검색서비스 외에도 TV 갤러리(홈앨범), 실시간 검색콘텐츠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다음은 ‘헬로디’가 보유한 약 120여 개 전 채널을 통해 실시간 방송 및 VOD콘텐츠 검색, 실시간 방송 프로그램과 연동되는 텍스트 및 이미지, 동영상 정보 제공 등 인터넷 포털 수준의 상세한 검색 결과를 방송 시청과 동시에 접할 수 있도록 구현함으로써 기존 VOD 연동의 TV검색서비스 모델을 한 단계 뛰어 넘는다는 계획이다.
이미 약 40만 이상의 디지털케이블 TV가입자를 확보한 CJ케이블넷의 강력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데이터 방송 및 UCC를 활용한 VOD 서비스를 공급함으로써 사용자 니즈를 충족, 새로운 TV시청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수익모델을 창출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다음 최소영 동영상서비스본부장은 “이번 제휴는 다음이 CJ케이블넷의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 경쟁력을 발판으로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확보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며 “앞으로도 다음은 웹상에서 인정받은 콘텐츠 및 서비스 강점을 바탕으로 사용자와의 접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