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車시장 내년도 불황…"원고-엔저 탓, 한국차 더 어렵다"

입력 2017-12-10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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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연구소 "SUV 점유율 32%로 확대"

▲내년에도 전세계 자동차 시장은 주요국의 수요 감소와 성장 둔화로 부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사진은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 선적 부두에 대기중인 수출차량 모습.  (사진제공=현대차)
▲내년에도 전세계 자동차 시장은 주요국의 수요 감소와 성장 둔화로 부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사진은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 선적 부두에 대기중인 수출차량 모습. (사진제공=현대차)

내년 전세계 자동차 시장이 올해와 마찬가지로 부진을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미국은 금리상승에 따른 수요 위축, 중국은 구매세 인하가 끝난 탓에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차는 엔저 효과를 앞세운 일본차와 힘겨운 경쟁이 예상된다.

10일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글로벌 경제는 올해보다 내년에 좋아지겠지만 자동차 시장은 더욱 위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소의 이보성 이사는 최근 열린 '2018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전망' 세미나에서 "내년 세계 경제가 선진국의 안정적 성장과 신흥국의 회복세 확대에 힘입어 3.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주요 자동차 시장별 내년 전망을 보면 미국은 금리상승에 따른 실구매 부담 증가, 중국은 구매세 인하 종료의 영향으로 각각 판매가 감소세를 나타낼 것으로 분석됐다. 유럽은 내수 경기 회복 등 긍정 요인과 대기 수요 소진 등 부정 요인으로 인해 소폭 증가하는 데 그칠 전망이다.

브라질과 러시아, 인도 등 신흥국은 경기 회복에 따른 성장세를 보이겠으나 3대 주요 시장의 부진을 만회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연구소는 평가했다.

연구소는 이런 분석을 토대로 내년 전세계 자동차 판매량이 총 9372만 대로, 올해보다 1.2% 증가하는 데 그칠 것으로 추산했다.

우리 자동차 업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환율은 달러화와 엔화 약세가 지속하면서 가장 큰 불안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엔저 효과는 가격에 반영돼 일본 업체들의 수익성 향상으로 이어진다. 실제 도요타는 엔저를 등에 업고 10% 이상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이 이사는 "장기적으로는 일본 업체가 엔저에서 얻은 고수익을 연구개발과 신흥시장 개척에 본격적으로 투자하게 되고, 이는 한국차의 경쟁력에 큰 타격을 입힐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이사는 "최근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은 비수익 사업과 지역을 정리하고 고수익 사업에 집중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며 "한국차는 이런 움직임에 대응하는 동시에 수익성을 방어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을 내년에도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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