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ㆍ코트라, 올해 정부 ARS 운영 평가서 '우수'

입력 2017-12-13 17:1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과기정통부 조사 결과, 전체 종합점수 73.9점…전년比 1.3점↓

전화자동응답시스템(ARS)을 운영하는 민간ㆍ공공기관 493개 중 SK텔레콤과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최근 3년간 개선이 가장 뚜렷한 곳은 민간부문은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 공공부문에서는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이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런 내용의 2017년도 ARS 운영 실태를 분석ㆍ평가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ARS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이용요금 경감과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과기정통부는 2011년 초부터 매년 이 평가 결과를 발표해왔다.

올해 ARS 운용실태 평가는 이용자 만족도 조사, 평가기관 실무자 대상 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6개 평가항목, 15개 세부지표에 대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으며 자가진단을 통한 설문조사와 전화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평가결과 전체 종합점수는 73.9점으로 지난해(75.2점) 보다 1.3점 하락했다. 다만 단계별 상담원 연결, 메뉴 건너뛰기, 개인정보 입력, 다양한 ARS 및 구성도 제공 등은 작년 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항목별로는 이용요금에 대한 사전안내, 콜백(전화회신) 서비스 제공 유무, 다양한 ARS 서비스 접근방식 제공 여부 등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별로는 운수업 ARS의 평가가 가장 낮았고, 금융ㆍ보험업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평가 결과를 해당 기관에 통보해 미흡한 항목을 개선ㆍ보완토록 유도하고, 우수기관에 장관 표창을 수여할 예정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성심당 빵, 앞으로도 대전역서 구입 가능…입점업체로 재선정
  • 이번엔 ‘딥페이크’까지…더 뜨거워진 미스코리아 폐지 목소리 [해시태그]
  • '흑백요리사' 백수저X흑수저 식당 어디일까?…한눈에 보는 위치 총정리 [그래픽 스토리]
  • 단독 네이버, ‘AI 헬스 비서’ 첫발 뗐다…예상 질병에 병원도 찾아준다
  • 주말 최대 100㎜ ‘강수’…국군의 날부터 기온 ‘뚝’ 떨어진다
  • 태영건설, 자본잠식 해소…재감사 의견 '적정', 주식 거래 재개되나
  • 삼성전자, '갤럭시 S24 FE' 공개…내달 순차 출시
  • 홍명보 감독, 내주 두 번째 명단 발표서 '부상 우려' 손흥민 포함할까
  • 오늘의 상승종목

  • 09.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6,781,000
    • +0.34%
    • 이더리움
    • 3,528,000
    • +0.37%
    • 비트코인 캐시
    • 461,700
    • -2.98%
    • 리플
    • 801
    • +2.82%
    • 솔라나
    • 205,600
    • -1.3%
    • 에이다
    • 522
    • -2.79%
    • 이오스
    • 709
    • -1.12%
    • 트론
    • 204
    • +0%
    • 스텔라루멘
    • 132
    • +1.54%
    • 비트코인에스브이
    • 68,000
    • -2.51%
    • 체인링크
    • 16,550
    • -1.9%
    • 샌드박스
    • 384
    • -2.04%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