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과 곡물가격 급등이 결국 경상수지의 두 달 연속 적자를 기록하게 했다는 재정경제부와 한국은행의 보고서는 부담스러운 대목이다.
최근들어 주식시장은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사태에서 촉발된 글로벌금융시장의 불안정과 미국의 암울한 경기전망으로 미국시장을 비롯한 세계증시가 완연한 조정 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시장 역시 외국인의 매도압력에 눌려서 코스피지수는 두차례의 가격조정(2080->1570)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소폭 반등후 기간조정에 돌입하는 상황이다.
금일 주식시장은 미국시장의 하락세에 영향을 받아 양시장이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재시간 코스피지수는 1712포인트, 코스닥지수는 657포인트 전후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투자주체별로는 외국인의 5000계약에 달하는 선물매도와 기관의 프로그램매도(차익+비차익)가 약 2600억원에 달하면서 지수하락세를 주도하고 있다.
금일 시장의 특징주는 운하관련주인 모헨즈, 서호전기가 급등세를 보이고 있으며 동우 등 새만금관련주와 해양카지노 관련 테마주들이 지수급락에도 불구하고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장세는 테마 또는 종목 장세의 성격이 짙으며 당분간 이러한 장세는 좀 더 이어질 전망이므로 중소형주 위주의 단기매매가 요구된다 하겠다.
시장주도주 브리핑 및 실시간 핵심주정보는 증권정보넷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 자료제공 : 증권정보넷(www.s119.com) - 대표 투자전략가 파워스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