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최 회장은 박상규 SK네트웍스 사장과 함께 공동 신년사를 통해 “구성원 스스로가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가는 주인공이 되길 바란다”며 몇 가지를 당부했다.
먼저 최 회장은 모든 경영활동을 ‘고객가치 중심’으로 실행하기를 요구했다. 최 회장은 “기업이 무엇을 생산할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등 모든 것을 결정하는 사람은 바로 우리의 고객”이라며 “SK네트웍스의 모든 사업이 철저히 고객 중심으로 실행돼 변화를 선도하고 SK네트웍스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로 최 회장은 성장을 위한 사업모델 혁신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다양한 고객의 요구와 변화의 속도에 대응하기 위해선 우리의 경쟁력 있는 자산과 운영 노하우를 외부와 적극 공유해 새로운 영역의 사업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인수ㆍ합병(M&A) 등을 과감히 추진해 혁신을 가속화하길 요구했다.
최 회장은 회사와 사회가 함께 성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최 회장은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선 경제적 수익을 창출할 뿐 아니라 사회적 이슈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최 회장은 “소외계층과 혜택을 함께 할 수 있는 나눔과 봉사를 적극 실천하고, 경영활동을 통해 이해관계자 및 파트너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최 회장은 “구성원 모두가 적극 소통하고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최 회장은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선 수평적이고 고객 지향적인 기업문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최 회장은 경영층과 구성원이 수평적으로 소통하고 서로 칭찬하는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