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국내 최초로 25인승 자율주행버스의 일반도로 운행 허가를 받은 데 이어 이번에 45인승 대형버스의 도심지역 자율주행 허가까지 취득했다. 이로써 KT 자율주행 대형버스는 자동차 전용도로와 도심 일반도로를 모두 운행할 수 있게 됐다.
KT 대형 자율주행 버스는 차체 길이가 12m, 차량폭이 2.5m에 달하는 45인승 차량이다. 일반도로의 최소 차선 폭인 3m를 유지하면서 대형버스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좌우로 한 뼘(약 25cm) 내에서의 정교한 제어가 필요하다. KT는 소형버스에 비해 더욱 커진 대형버스의 완벽한 운행 제어를 위해 5G와 LTE 네트워크 기반 V2X(차량과 모든 개체 간 통신) 자율주행 방식을 도입했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KT 무선망을 활용한 정밀 위치측정 기술과 V2X 차량 통신 인프라를 통한 상황 판단 능력, 신호등 인지 거리, 사각 지대 위험 예측 기능을 통해 운행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KT 자율주행 버스는 이를 통해 시속 70km/h 이상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곡선 및 좌ㆍ우회전 주행, 보행자 탐지, 신호등 연동까지 안정적으로 수행해 복잡한 도심지 자율주행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앞으로 KT는 자율주행 실증단지인 판교제로시티에서도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대형 자율주행 버스의 시험 운행을 통해 고속도로 및 도심지에서의 자율주행을 위한 다양한 운행 데이터를 확보할 방침이다.
전홍범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은 “KT는 자율주행 승용차만이 아니라, 실제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자율주행 버스의 시험 운행을 통해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최적의 무선 인프라 기술을 확보하겠다”며, “앞으로도 차량 제조사와 협력하면서, 지자체의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등 자율주행 상용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